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게임 중 하나인 로블록스도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게임 중 하나인 로블록스도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임 산업 내에서 인공 지능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IT 전문매체 베르딕은 기술 분야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주제 중 하나인 인공 지능(AI)은 비디오 게임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며, 업계 전체의 운영 방식을 뒤바꿀 수 있는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지만, AI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비디오 게임 제작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90년대 초와 2000년대 초반부터 플레이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AI 기반의 비플레이어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데 익숙해졌다.

2008년에 출시된 레프트 포 데드2(Left 4 Dead 2)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게이머의 행동을 학습하고 난이도 및 기타 요소를 조정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고유한 경험을 제공했다.

2010년대에는 플레이어들이 마인크래프트와 같이 절차적으로 실시간 절차적으로 생성된 세계를 경험하는 데 익숙해졌다.

오늘날의 게임에서는 수천 명의 플레이어가 고급 생성 AI(GenAI)를 사용해 절차적으로 생성된 수조 개의 고유한 행성으로 가득 찬 은하계를 만들고 각 행성마다 고유한 지형, 날씨, 생태계를 갖춘 노 맨스 스카이(게임)를 탐험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게임 중 하나인 로블록스도 플레이어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복잡한 코드 대신 자연어로 요구 사항을 입력해 건물이나 아바타와 같은 가상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글로벌 데이터의 주제별 연구 프로젝트 매니저인 루펀타 구하는 “비디오 게임 회사도 AI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하는 “생성 AI 도구가 비디오 게임 개발의 핵심적인 경제적 과제인 게임 제작 속도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생성 AI는 게임 프로토타입 제작을 가속화하고,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며, 즉각적인 개선을 지원한다”며, “결과적으로 개발자는 줄어들고 AI 툴은 늘어나면서 스튜디오 수가 급증할 것이며, 이는 곧 연간 게임 출시량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데이터의 테마별 연구에 따르면 게임 산업은 10년 이내에 4700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는 2021년 1970억 달러의 가치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또한 비디오 게임 2022 보고서에 따르면 AI가 발전하고 워크플로가 더욱 원활해짐에 따라 이 수치는 더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매체는 반대로 AI와 생성 AI의 부상은 비디오 게임 산업에 타격을 줄 수 있으며, 향후 저작권 문제를 야기하고 게임 개발자의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비디오 게임 산업은 다른 기술 산업과 마찬가지로 2023년 내내 직원 감축과 구조조정의 파고를 겪었다. 마이크로소프트, CD 프로젝트 레드, 에픽게임즈 등 주요 기업들이 지난 한 해 동안 대규모 인력 감축을 단행했다. 비디오그래머레이오프닷컴에 따르면, 2023년까지 약 7,800명의 비디오 게임 업계 종사자가 해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하는 “비디오 게임 개발자들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 생성 AI 기술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며, “게임 산업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개발자들이 AI 시스템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거나 대체되지 않도록 모범 사례를 확립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