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AI 산업은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9%로 성장하며 10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1]
전 세계 AI 산업은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9%로 성장하며 10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1]

2024년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며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강력한 그래픽 처리 장치(GPU)와 전용 AI 프로세서의 등장은 AI 시스템의 효율성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으며, 이는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 프리세덴스 리서치에 따르면, 2023년 5조 달러 규모였던 전 세계 AI 산업은 203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9%로 성장하며 10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연구 및 혁신의 활발화, 처리 능력 향상, IT 기업들의 투자 증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촉진될 것이다.

최신 기술의 주요 트렌드 중 세 가지를 꼽자면, 생성형 AI와 대화형 AI 그리고 양자 컴퓨팅을 들 수 있다. 먼저, 생성형 AI는 기계가 문학, 사진, 음악 등의 창작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콘텐츠 제작, 데이터 합성, 예술,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오픈AI의 GPT-3 언어 모델은 제너레이티브 AI의 대표적인 예이다. GPT-3는 일관성 있고 관련성 있는 텍스트를 생성하는 데 뛰어난 기술을 보여주었으며, 구글은 이 기술을 검색 경험 개선을 위해 적용하고 있다.

기업들은 LLM(대형 언어 모델)을 통해 사용자 의도에 맞춘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구글 검색은 LLM 기술을 통해 더욱 지능적이고 맞춤화된 결과를 제공하며, 사용자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시의적절하고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대화형 AI는 기계가 자연어 대화를 수행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의료, 고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에서는 자연어 생성 방식론을 활용한 생성형 AI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자는 챗봇과의 자연어 상호작용을 통해 조언을 얻거나 고객 분쟁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카지노 업계에서는 대화형 AI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를 더욱 접근하기 쉽고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AI 어시스턴트는 고객의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하고, 간단한 문제는 사람의 개입 없이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다.

양자 컴퓨팅은 기존 컴퓨터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이다. 양자 컴퓨팅과 AI의 결합은 데이터 최적화, 패턴 인식, 분석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기후 연구, 금융 모델링,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전을 이룰 수 있다.

IBM은 양자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며 IBM 퀀텀 익스피리언스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연구자와 개발자들이 양자 컴퓨팅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양자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IBM은 의학, 은행, 사이버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 AI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IT 전문매체 인사이트 애널리틱스는 AI 기술의 발전은 주요 조직과의 상호작용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 기관, 자선 단체, 기업 등 대규모 사용자 기반과 자주 상호 작용하는 모든 조직은 의사 결정과 공공 및 소비자 대면 업무에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매체는 AI 도움으로 이러한 조직들은 대부분의 판단을 훨씬 더 빠르게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는 우리 모두의 업무 속도를 높이고 시간 활용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 이라고 보도했다.

한 인공지능 전문가는 “인공지능(AI)에 대한 광범위한 두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AI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모든 프로세스에 사람이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간과 AI의 협력 방식을 모색하고, 윤리적 AI 개발 및 사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