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AI 기술이 인간의 창조적인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셔터스톡]
전문가들은 AI 기술이 인간의 창조적인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셔터스톡]

AI,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인공지능(AI) 기술의 눈부신 발전 속도는 우리 삶의 근본적인 변화를 예고하며, 그 영향력은 과학, 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까지 깊숙이 스며들 것으로 예상된다.

AI 임팩트(AI Impacts)는 이러한 변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약 3,000명의 머신러닝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AI 세상에 대한 희망적인 전망과 동시에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동시에 제시하며,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AI가 과학, 문학, 수학, 음악,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과학 분야에서는 AI가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문학 분야에서는 AI 작가의 등장과 새로운 문학적 표현 방식의 등장을 예상했다. 예술 분야에서도 AI는 음악 작곡, 그림 그리기, 영상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창의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흥미로운 결과는 인간의 노동에 대한 영향이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은 2047년까지 기계가 인간의 도움 없이도 가능한 모든 작업을 더 빠르고 저렴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가능성이 50% 이상이라고 답했다.

이는 단순 반복 작업 뿐 아니라 전문적인 지식과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고도의 작업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예측은 인간의 노동 가치와 사회 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AI 기술이 인간의 창조적인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2020년대 후반에는 AI 작곡가가 등장하여 인간과 구별 불가능한 음악을 작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년 안에 AI는 완벽한 가사를 작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설문조사 결과는 AI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AI 발전이 인류에게 심각한 위협을 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응답자의 38%에서 51%는 AI로 인한 멸종 시나리오의 가능성이 10% 이상이라고 답했다. 또한 전문가 절반 이상은 허위 및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의 확산 등 AI 악용 문제에 대해 "상당한" 또는 "극심한" 우려를 표했다.

최근 NBC 뉴스는 "국내외, 전통적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에서 벌어지는 여러 사건과 권위주의, 깊은 불신, 정치적, 사회적 불안이 고조되는 환경 속에서 선전, 허위사실, 음모론의 위험은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고 경고한 바 있다.

AI는 우리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예상치 못한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한 인공지능 전문가는 “AI 기술 발전과 더불어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의와 대비책 마련이 중요하다”며, “AI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을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