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은 다양한 무선 충전기와 휴대폰 모델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놀랍게도 모든 모델에서 볼트쉐이머 공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투데이]
연구팀은 다양한 무선 충전기와 휴대폰 모델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놀랍게도 모든 모델에서 볼트쉐이머 공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투데이]

볼트쉐이머 공격이란 무엇인가?

기술 전문매체 테크플로어에 따르면 플로리다대학교의 보안 전문가 팀은 최근 엄청난 충격을 안겨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바로 특정 유형의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무선 충전기를 통해 스마트폰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 연구는 보안 감사 회사 서틱(CertiK)와의 협력 하에 진행됐다.

무선 충전기는 케이블 없이 스마트폰이나 기타 장치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는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에너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스마트폰은 Qi 통신 기반 피드백 제어 시스템을 통해 충전기와 통신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충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무선 충전기는 AC 콘센트에 연결되어 작동한다.

플로리다대 연구팀은 공격자가 어댑터에 중개 장치를 연결하여 Qi 통신 시스템을 방해하는 "볼트쉐이머"라는 공격을 발견했다. 이 공격은 과충전을 막는 제어 시스템을 무력화하여 심각한 과열 및 화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하다.

또한, 볼트쉐이머 공격은 충전기를 조작해 음성 비서를 제어하거나, 기기를 손상시키거나, 심지어 Qi 표준에 지정된 이물질 감지 메커니즘을 우회해 강한 자기장에 노출된 귀중품까지 손상시킬 수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연구팀은 다양한 무선 충전기와 휴대폰 모델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놀랍게도 모든 모델에서 볼트쉐이머 공격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무선 충전 사용자들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제조업체에 공유하여 취약점을 극복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현재 제조업체들은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한 변경 사항을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안전한 무선 충전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플로리다대 연구팀은 "볼트쉐이머 공격은 새로운 유형의 사이버 공격이며, 무선 충전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틱 전문가는 "제조업체는 취약점을 극복하고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무선 충전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