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디바이스의 보안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제어 및 보호하려면 의료 전문가가 이러한 디바이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셔터스톡]
IoT 디바이스의 보안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제어 및 보호하려면 의료 전문가가 이러한 디바이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셔터스톡]

IoT는 의료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혁신하고 있을까?

IoT 디바이스는 오늘날 의료 전문가에게 환자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환자 스스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웨어러블 IoT 디바이스는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장점과 과제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AI 전문매체 AI 저널의 편집장 케이티 앨런은 “의료 분야의 커넥티드 디바이스와 관련된 의료용 사물 인터넷(IoMT)은 IoT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이며, 2026년에는 시장 가치가 1,76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IoT가 도입되기 전에는 환자와 의사간의 상호 작용이 직접 방문, 전화 및 문자 메시지로 제한되었다. 의사나 병원이 수많은 환자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수단이 없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들은 그에 따른 권장 사항을 제시할 수 없었다.

IoT 디바이스의 보안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제어 및 보호하려면 의료 전문가가 이러한 디바이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계에는 다양한 IoT 사례가 있지만, 가장 인기 있는 사례 중 하나는 원격 환자 모니터링으로, IoMT 디바이스가 환자의 집에서 환자 건강의 다양한 측면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AI 저널은 IoT가 의심할 여지없이 의료 산업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IoT 지원 디바이스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프로세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의료 전문가들은 환자에게 탁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IoT 애플리케이션은 환자 뿐만 아니라 환자 가족, 다른 의료 전문가, 의료 기관에도 이점을 가져다주었다.

씨티어스테크의 부사장 다발 샤는 “IoMT는 연결된 의료 기기, 웨어러블, 바이오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해 의료 산업을 발전시키고 소비를 가속화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며, “현재의 IoMT 디바이스는 AI/ML을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환자가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러한 연결된 IoMT 에코시스템은 의료진이 개입을 유도하고,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하며, 환자를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하고, 병원 외부로 치료를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의료 산업을 혁신할 잠재력을 지닌 IoT는 환자 치료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매체는 전망했다.

테크 마힌드라의 영국 및 아일랜드 수석 부사장 겸 영업 책임자인 진넨더 제인은 “IoT가 의료 산업에 가져다주는 가장 주목할 만한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효율성 향상”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IoT 지원 의료 기기는 데이터를 전자 건강 기록(EHR)으로 자동 전송할 수 있으므로 수동으로 데이터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그는 “IoT는 또한 생명과학 기업이 오류를 감지해 규정 준수를 개선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것 외에도 R&D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며, “IoT와 연결된 디바이스는 환자 유지율을 높이고 임상시험 기간을 단축해 임상시험을 개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든 새로운 기술 발전이 그렇듯이, 악의적인 행위자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에서 특히 의료분야는 극복해야 할 과제가 존재한다.

매체에 따르면 의료 디바이스의 증가로 인해 잠재적인 공격이 확대되고 악의적인 공격자가 침입할 수 있는 취약한 진입 지점의 수가 증가했다. IT 팀이 네트워크 전반에서 일어나는 일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으며, 이는 사이버 공격이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사이버보안 전문가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의료 기관과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는 환자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첫째,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보안 조치를 구현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이해관계자들에게 IoT의 이점에 대해 교육하고 기술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