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제공)

"지금 막 죽겠어. 너무 아파." 

동작구 거주 김씨(73·여)가 AI안부전화에서 “목 부근에 이상이 있어 혼자서는 병원에 가기 어려워”라고 언급했다. 

해당 대화는 위험 발화로 분류되어 병원 동행 서비스로 전환되어, 김씨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또한, SK텔레콤은 지난 1년 동안 AI안부확인 서비스를 통해 위험 상황을 감지해 4063명의 취약계층을 도왔다고 2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누구 비즈콜(NUGU bizcall)'을 기반으로 지난해 10월부터 AI안부확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AI콜을 통해 고독사 위험가구, 1인 시니어 가구 등 취약계층의 안부를 주1회 확인하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시 22개 구, 인천광역시 10개 구·군,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24개 수행기관 등 전국 주요 100여 개의 지자체·기관과 협약해 AI안부확인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안부전화에 그치지 않고 '아프다', '힘들다' 등 위험 발화를 한 4063명에게 행복커넥트 전문 상담사를 연결해 심리적 안정을 지원했다. 사회적 기업인 재단법인 행복커넥트는 통화 결과에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위험발화 대상자 중 위급 대상자로 분류된 28명에게 병원 동행 서비스를 연계하고 치료를 지원했다. 

현재까지 누적 11만538명을 대상으로 약 176만 건의 AI안부전화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보일러 고장', '쓰레기 봉투 부족'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 요청 6780건을 지자체에 전달했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다. SK텔레콤은 경기북부경찰청, 장애인고용공단,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등 기관과도 협력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경찰청은 누구 비즈콜을 경찰 치안서비스에 도입해 AI콜로 범죄 피해자의 안전 여부를 묻고 안전조치 제도를 안내하는 '폴-케어콜(Pol-carecall)'을 제공 중이다.

SK텔레콤은 AI콜의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한국전력의 AI안부든든서비스, 경기 똑 D 플랫폼 등 외부 플랫폼과 연동, 자동으로 통화 대상자를 추출하고 전화를 발신하는 것은 물론 자동으로 통화 결과까지 요약해 업무 효율성 제고를 돕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연내 AI안부확인서비스에 자체 거대언어모델(LLM)인 '에이닷엑스(A.X)'를 탑재하는 등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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