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자율주행 휠체어' 탄다 [뉴스1]
국가유공자 '자율주행 휠체어' 탄다 [뉴스1]

몸이 불편한 국가유공자에게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휠체어를 보급한다. 28일 국가보훈처(보훈처)는 전쟁기념관에서 ‘자율주행 스마트 휠체어’ 시연회를 개최했다.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과 로비텍(ROVITEK)이 개발한 스마트 휠체어는 전ㆍ후방에 부착한 레이더 센서와 AI 센서를 달았다. 능동주행 기능 덕분에 갑작스럽게 보행자가 나타나거나 예상치 못한 장애물을 만났을 때 자동으로 멈추거나 피하는 게 가능하다.

기존 전동휠체어는 탑승자 스스로 주변을 살피며 구동장치를 작동했다. 이 때문에 주변을 충분히 살피기 힘들고 갑작스러운 돌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첨단기능을 활용한 자율주행 스마트 휠체어는 교통약자인 국가유공자의 안전사고 방지와 명예로운 삶을 보장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보훈처는 사용성 평가, 안전성 검증을 거쳐 자율주행 스마트 휠체어 연구 및 개발을 끝낸 뒤 연말까지 국가유공자 5명에게 시범 공급할 계획이다.

앞서 교통약자 등을 위한 윤리지침에 대한 논의가 나온 바 있다.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함께 마련하는 ‘자율주행차 윤리지침’에 대한 공개 토론회가 지난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열리기도 했다.

윤리지침은 향후 상용화될 자율주행차가 우리사회에 정립된 윤리 수준에 따라 제작·운행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규범으로 자율주행차 제작자·이용자 등에 관련된 권고사항을 담는다.

자율주행차는 자체 판단으로 운행상황에 대응하기 때문에 윤리적 판단을 내리도록 하는 설계가 중요하다.

윤리지침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사고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차를 설계해야 하나 사고 회피가 불가능할 경우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것 △사고 발생시 생명·재산 등의 손실을 최소화해야 하나, 재산보다 인간의 생명을 최우선해 보호하도록 할 것 △자율주행차는 안전을 고려하여 운행하는 한편, 타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도록 할 것△자율주행차는 교통 약자 등의 보호를 고려하여 운행할 것 등이다.

이에 기업도 자율주행 자동차와 더불어 교통 약자를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기를 띠고 있다.

온디맨드 모빌리티 기업 씨엘은 자율주행 서비스 관련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과 '실시간 수요 대응 자율주행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 등 2개 과제에 참여가 확정됐다.

먼저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는 장애인, 노약자, 교통소외지역 등의 니즈를 반영한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 개발을 목표로 진행된다.

한국교통연구원(주관기관), 한국지체장애인협회, LG유플러스, 한국교통대학교, 케이에스티모빌리티, 씨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엔제로 등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는 이번 과제는 2026년까지 3단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