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여행을 꿈꾸다 [뉴스1]
자율주행차 여행을 꿈꾸다 [뉴스1]

자율주행이란 운전자가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정밀한 지도, 위성항법시스템(GPS) 등 차량의 각종 센서로 상황을 파악해 자동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기술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0부터 레벨5까지 기술의 발전 정도에 따라 나뉜다. 0레벨은 비자동화 단계로 운전자가 차량 제어를 전부 수행한다.

레벨1은 운전자 보조 단계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고, 시스템이 조향 또는 감·가속 중 하나만 수행하게 된다.

레벨2는 부분 자동화 단계다. 운전자가 운전하고 시스템이 조향 및 감·가속 모두 수행한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는 레벨2에 해당한다.

레벨3부터가 진짜 자율주행이라고 할 수 있다. 조건부 자동화가 시작된다. 레벨3은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고 비상 상황 시 운전 제어권을 운전자에게 넘긴다.

레벨3부터는 시스템이 스스로 앞차를 추월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다.

레벨4는 고등 자동화 단계로 운전자의 개입이 거의 불필요해진다.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는 것은 레벨3과 같다.

다만 레벨4는 비상 상황이나 위험 상황 발생 시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대응해야 한다.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다.

레벨5는 완전 자동화돼 사람이 타지 않아도 움직이는 무인 자동차 단계다. 모든 도로조건과 시스템이 판단해 스스로 운전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같은 자율주행차의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보안은 운전자와 승객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 태세가 완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는 자율주행 서비스 조사 및 차량/인프라에 대한 취약점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서비스 보안모델’을 발표했다.

KISA에서는 자율주행차 서비스 보안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대상이 되는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조사해 각 서비스 유형에 대한 데이터 흐름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 서비스의 공통적인 구성요소를 식별했고, 공통 구성요소의 대표서비스에 대한 데이터 흐름을 분석했다.

한편 광주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공공서비스 부문의 자율무인저속특장차가 주행하면서 자율주행 상용화의 첫 발을 뗐다. 광주광역시와 중소벤처기업부는 ‘광주 무인저속특장차 규제자유특구사업’의 실증 착수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실증에 들어갔다.

이번 실증은 공공서비스를 위한 무인특장차 실증과 공공정보 데이터 수집‧공유 실증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지금까지의 국내 자율주행은 운전자 탑승이 전제가 됐으나, 광주 규제자유특구사업은 전국 최초로 운전자 없이 무인으로 자율주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실증을 통해 새벽 교통사고 등 환경미화원의 열악한 근로환경을 개선하고, 단순 반복 업무 해소를 통한 작업능률 향상 등이 기대된다.

또한, 산업적 측면에서는 레이더·라이더 등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 국산화, 광주 특수자동차산업과 연계한 자율주행 시스템 기술개발과 상용화 촉진 등 자율주행 분야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산업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