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행복을돕는신개념 복지, 퍼크박스
직원의 행복을 돕는 신개념 복지, [사진=퍼크박스]

이른 아침, 영국 런던 워털루 역 근처에 있는 카페에 정장 차림의 여성이 들어선다. 따뜻한 커피를 한 잔 주문하고는 스마트폰에 저장해놓은 커피 바우처를 직원에게 보여준다. 잠시 후, 한 손에 커피를 들고 서둘러 직장으로 향한다. 저녁이 되어 업무를 모두 마친 그녀는 기다려 온 휴가가 바로 다음 주로 다가왔다는 사실에 들뜬 기분으로 사무실을 나선다. 근처 쇼핑가에 들러 여행지에서 사용할 선글라스를 쇼핑할 예정이다. 마침 애플리케이션에 20% 할인쿠폰이 있어 저렴한 가격에 원하던 모델을 구입할 수 있다. "역시 직장을 옮기길 잘했어." 

그녀는 회사출입문을 나서며 생각한다.매달 무료커피와 무제한 쇼핑 할인권을 주는 회사, 홍미롭지 않은가? 사실 이야기 속 여성이 이용하는 모든 혜택은 그녀가 다니는 기업이 개개인에게 직접 나눠주는 것이 아니다. 이 모든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베일 속 천사는 따로 있다. 바로 퍼크박스Perkbox라고 불리는 영국의 직원 복지 대행 플랫폼이 그 주인공이다.

퍼크박스가 제공하는 직원 경험 플랫폼

많은 기업들이 임직원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유능한 인재를 데려오기 위한 방안으로 직원 복지를 증진하고자 노력하지만 이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각 직원들의 취향, 니즈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복지 프로그램을 찾기가 어렵고, 그 과정에서 비용도 상당하게 들어가기 때문이다. 특히 자금력이 부족한 소규모 기업 또는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더욱 힘들다. 인재 유치가 절실한 상황이지만 대기업에서 제공하는 만큼의 복리후생을 제공하기에는 자금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직원 복지 향상 플랫폼 퍼크박스를 이용하면 얘기가 달라질수 있다. 2010년 영국 런던에서 등장한 퍼크박스는 직장인들이 회사 안팎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직원 복지향상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임직원들의 ‘퍼크Perks(복지혜택)'를 효율적으로 챙길 수 있도록 돕는다.

퍼크박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 플랫폼 서비스로, 모든 서비스는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먼저 기업이 직원 수에 따라 퍼크박스에 비용을 지불하면, 임직원들은 바로 퍼크박스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때 요금은 기업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퍼크박스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임직원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할인 혜택과 무료 바우처를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슈퍼마켓과 영화관, 여행자 보험까지 약 250가지 무료 혜택을 포함해 로컬 식당 식사, 백화점 할인권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조회할 수 있다. 또한 운동 프로그램, E-러닝, 트라우마 관리등 건강, 자기개발 성격의 복리후생도 포함되어 있다. 임직원들은 자신이 원하는 할인 혜택, 프로그램을 취향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펴크박스는 직원 복지 분야에서 마치 소셜커머스와같은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퍼크박스는 보이는 복지 혜택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이 개인의 성과를 인정받고, 조직의 한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직장 문화를 개선시키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퍼크박스의 보상 Reward 및 상호인정 Recognition 기능은 기업들이 공개적으로 직원들의 인사성과에 대해 보상하고 격려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도구로,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퍼크박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각 기업들의 커뮤니티가 있는데, 팀장은 커뮤니티에 "마감 기한이 촉박한데 시간안에 보고서를 올려줘서 고마워요"라는 글을 올려 특징 임직원의 성과를 공개적으로 칭찬하고, 바우처를 재공해 임격원의 노고에 보답할 수 있다. 이런 메시지는 팀원들 혹은 조직 전체에 공개되어 담당 직원의 사기를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또한 대당 커뮤니티에 "우리 회사 내 타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점수를 매긴다면 몇 점인가요?"처럼 설문조사를 올려 직원들이 조직에 필요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북돋아 직원들의 목소리가 조직운영에 반영되도록 한다.

그밖에도 퍼크박스는 의료서비스 '퍼크박스 메디컬' 플랫폼을 개발해 직원의 건강관리도 기업을 대신해서 수행해 준다. 영국에서는 바쁜 회사원들이 일반의사와 약속을 잡고 방문 상담을 받는 과정이 번거로운데, 퍼크박스의 의료플랫폼을 이용하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간단하게 온라인 예약을 통해 화상으로 상담할 수 있으며 처방도 발급받을 수 있다. 퍼크박스는 할인혜택, 조직문화 개선, 의료 서비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으며 기업을 대신해 직원 복지 운영을 도와주고 있다.***

/ 도움말씀= 인공지능연구원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