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동 양사는 이달 22일 서울 서초구 대동 사옥에서 AI 기반 농업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KT 제공)
KT·대동 양사는 이달 22일 서울 서초구 대동 사옥에서 AI 기반 농업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KT 제공)

KT는 22일, 첨단 농업기술 기업 대동과의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농업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농업 분야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 농업 시대를 열고, 농업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두 회사는 농업 로봇에 적용될 AI 시스템 개발,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농업 혁신, 온디바이스 스마트 파밍, 로봇 사업, 대동 그룹 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력을 바탕으로 농업 로봇용 AI 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고, 정밀농업, 농업용 AI, 로봇 관제 플랫폼 등의 시장 개척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한, LLM 기술을 활용하여 농업 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 개발, 맞춤형 농업 솔루션 제공 등을 추진한다.

대동은 첨단 농업 기술력을 바탕으로 농업 로봇 및 스마트 팜 시스템 개발을 책임지고, KT의 AI 기술과 결합하여 농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KT와 대동은 스마트 농업 시장을 선도하고, 농업 분야의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AI 기술을 접목해 농업 생산 과정을 자동화하고, 농작물 생산량을 늘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