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2023.10.27/ © 로이터=뉴스1 © News1
유엔총회. 2023.10.27/ © 로이터=뉴스1 © News1

유엔 회원국들은 인공지능(AI)의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사용에 관한 국제적인 합의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는 국제사회가 유엔총회 차원에서 AI 관련 결의안을 공식 채택한 첫 사례로, AI 윤리적 사용에 대한 공동 노력 필요성을 확인한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미국이 주도하고 123개국이 지지한 해당 결의안은 표결 없이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되었다. 

컨센서스 통과는 표결 절차 없이 의장의 제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회원국이 없는 경우 합의된 것으로 간주하는 의사결정 방식이다.

이번 결의안은 AI 개발과 활용이 빠르게 가속화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AI 시스템에 관한 글로벌 합의를 이루는 것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AI 개발 및 활용 과정에서 인권 존중, 윤리적 책임, 인간 중심 가치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총회 연설에서 "유엔과 AI는 둘 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만들어졌고, 나란히 성장하고 진화해 왔다"면서 "오늘날 유엔과 AI가 마침내 엇갈림에 따라, 우리는 기술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내버려두기보단 하나의 단결된 글로벌 공동체로 선택할 기회와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부유한 선진국과 가난한 개발도상국 사이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개발도상국들이 AI에 대한 논의에 반드시 참여하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개발도상국들이 질병 감지, 홍수 예측, 농민 지원, 차세대 노동자 교육 등 AI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분명히 하도록 하는 것도 목표로 삼았다.

유엔이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AI가 도움을 주도록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새 결의안은 적절한 안전장치 없이 AI를 사용하거나 국제법을 위배해 사용해선 안 된다고 지적하고, AI를 부적절하거나 악의적으로 설계·개발·배포·사용해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결의안은 모든 국가와 지역, 국제기구, 기술 커뮤니티, 시민사회, 언론, 학계, 연구기관, 개인들에게 안전한 AI 시스템을 위한 "규제 및 거버넌스 접근법,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지원"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결의안은 또 AI 시스템의 거버넌스는 가능한 거버넌스 접근법에 대한 추가 논의가 필요한 "진화하는 영역"이라는 점을 적시했다.

이는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주요 20개국(G20) 등이 AI 규제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결의안은 AI 사용을 둘러싼 최대 우려 가운데 하나인 군사기술 접목에 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백악관은 이날 AI 관련 결의안 채택에 "신뢰할 수 있는" 발전을 보장하기 위한 "역사적인 발걸음"이라고 평가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이제 이 획기적인 성과를 토대로 구축하길 고대한다"면서 "이 기술이 빠르게 진화함에 따라 우리는 국제 공조를 계속 강화하고 AI의 광범위한 영향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별도 성명을 내고 "우리는 AI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AI를 활용하고, 모든 국가가 AI자원과 전문지식에 접근할 수 있으며, 모든 국가가 자국민의 안전, 개인정보, 인권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이해하는 길을 설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