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킬 제공
딥스킬 제공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상황 판단, 비판, 시스템 사고력 등을 문제 풀이를 통해 학습하는 챗GPT 기반 웹서비스 '딥스킬'(deepskill.io)이 최근 유료화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딥스킬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풀고 나면 해당 풀이 결과를 이해한 챗GPT 기반의 소크라테스가 등장하여 비판적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학습 효과를 높인다. 말 그대로 소크라테스 문답식 교수법을 사용자 시나리오에 구현한 것으로, 학습자는 소크라테스의 질문에 적절하게 답변해야만 주어진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문제를 맞히는 것만으로는 스킬 포인트를 얻을 수 없으며, 학습자는 자신이 푼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소크라테스의 질문에 답변해야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딥스킬은 기존 웹 기반 학습 서비스와 달리, 몰입도 높은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학습자는 소크라테스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의 사고 과정을 되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스킬 포인트 시스템은 학습자의 성취도를 명확하게 보여주어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

딥스킬은 최근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원 김형진 교수가 진행하는 M-매치업 교육 사업 '챗GPT 시대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강화 과정'에 납품되었다. 이 과정은 딥스킬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참여 학생들에게는 교양학점이 부여된다.

김형진 교수는 "인공지능과 협업하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내는 경험이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교수는 지난해 한국연구재단과 함께 대학생 데이터과학 논술대회 'CO-Data Station'을 총괄기획 및 운영해 학생들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도 했다.

딥스킬에 따르면 딥스킬의 빠른 유료화는 챗GPT 때문만이 아난 학습자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도록 현장감 있는 사고력 문제를 만드는 능력에 있다. 실제 딥스킬은 지난 2020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 및 SK그룹 등 국내 대기업 임원 대상 데이터 리더십(Data Driven Leadership) 진단 서비스 등을 제공, 데이터 사고력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기반 사고력 측정 및 훈련 서비스 시장이 급성장하는 추세로 실제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는 2022년부터 신입 컨설턴트를 선발을 위해 게임 형식의 디지털 어세스먼트(Digital Assessment)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딥스킬 관계자는 "이러한 사고력 측정 게임을 통해 지원자의 전략, 메타인지, 시스템, 비판적사고 등을 측정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데이터과학자, 인지심리학자, 교육공학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이 협업했다고 알려져 있다"고 했다.

이어 "이후 이런 사고력 측정 서비스는 2년 만에 베인앤컴퍼니, 보스턴컨설팅 그룹 등 여타 컨설팅회사와 코카콜라, 맥도날드 등 주요 대기업에 빠르게 확산 되기도 했다"라고 덧붙였다. 

딥스킬 조호연 소장은 "사고력 시장의 성장세는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인력 구조의 변화와 관계가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기술이 발달할수록 기업은 '정말 똑똑한 소수'의 사람만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고 당연히 사고력을 측정 및 육성해야만 하는 과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라며 "2023년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인공지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의 사무직 일자리 중 3분의 2는 어떤 형태로든 인공지능에 의한 자동화의 영향을 받으며, 4분의 1은 완전히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것과도 연관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단순히 사람의 규모가 주는 것을 넘어 역량 구조 자체가 바뀐다는 것이며, 그 핵심에는 ‘종합적 사고력(Soft Skills)’을 핵심 인재를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화두가 된다. 즉 어학점수와 학점 중심으로 사고력을 측정하기 어렵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기업들이 자구책을 찾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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