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LG유플러스 제공)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이사가 메타와 인공지능(AI)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 기간 중인 28일(현지시간) 취재진과의 차담회에서 "메타와 AI와 관련하여 협업의 범위를 넓히고 더 긴밀하게 하자는 내용에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 논의는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의 에이닷(A.)과 같은 AI 에이전트 서비스 개발에 나설 가능성을 제기한다. 특히, LG전자가 최근 메타와 확장현실(XR) 협업을 본격화한 점을 고려하면, 양사의 협력은 더욱 기대를 모은다.

하지만 황 대표는 "LG유플러스는 디바이스 제조 회사가 아니라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둔다"면서 "여러 AI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황 대표는 이번 MWC에서 메타 부스를 찾아 메타가 안경 전문 브랜드 레이밴과 협업한 스마트글라스 '레이벤 메타'를 써보며 큰 관심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결국 중요한 것은 AI"라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는 원천기술이 되는 AI 자체를 만드는 데 노력했지만 앞으로는 응용기술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혁신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속도도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AI 관련 인력을 지속 확대하는 동시에 내부 인력을 AI 인력화할 것이란 계획이다.

당장 LG유플러스는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ixi-GEN)'을 상반기 중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에이전트, 미디어 에이전트, 워크 에이전트 등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럼에도 올해 전망은 좋지 않다. 황 대표는 "굉장히 위기라고 본다"며 "아무래도 덩치가 큰 다른 회사들보다 매출 규모가 작다보니 타격을 먼저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올해 좀 더 레거시(전통) 사업에서의 체질을 탄탄히 하는 게 중요하겠다"면서 "신사업 외 많은 신경을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MWC에 부스를 따로 차리지 않았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변화를 리드할 수 있는 부스를 만들어야 참여에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내년엔) 부스를 만들어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