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권재근 팬스타테크솔루션 대표이사, 요시다 겐이치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사업총괄 책임자, 김현겸 팬스타그룹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팬스타그룹 제공)/뉴스1
(왼쪽부터) 권재근 팬스타테크솔루션 대표이사, 요시다 겐이치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사업총괄 책임자, 김현겸 팬스타그룹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팬스타그룹 제공)/뉴스1

종합물류기업 팬스타그룹이 일본 통신기업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로보틱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팬스타그룹은 16일 오후 부산시 중구 중앙동 팬스타크루즈 플라자에서 합작법인 'PSBX로보틱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김현겸 팬스타그룹 회장은 이 자리에서 "팬스타그룹이 보유한 해운·물류, 선박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인증·암호화 등 역량을 융합해 로보틱스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해운물류 기업인 팬스타그룹이 로보틱스 사업에 진출한 배경에 대해 "모든 산업이 빠르게 무인화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직원 관리가 가장 어렵다는 걸 깨달았다"며 "앞으로 단순노동을 로봇이 감당하게 된다면 직원들 노동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체계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동서대를 비롯한 지역대학들과 함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기업들과의 협력으로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의 로보틱스 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요시다 겐이치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사업총괄 책임자는 "선박·항만 관련 엔지니어링, 모빌리티, 중작업 등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가진 팬스타그룹과 다방면으로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협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소프트뱅크 로보틱스는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그룹의 자회사로서 비전펀드 등을 통해 투자한 전 세계 수십 개 로보틱스 관련 기업을 관리하고 사업총괄하고 있다. 현재 33개국에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설 관리용 로봇 판매실적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PSBX로보틱스가 추진할 SmartBX(Smart Facility Management) 서비스(팬스타그룹 제공)/뉴스1
PSBX로보틱스가 추진할 SmartBX(Smart Facility Management) 서비스(팬스타그룹 제공)/뉴스1

PSBX로보틱스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제품 및 솔루션 판매, 새 제품 공동개발, 글로벌 마케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청소 로봇 '위즈' 등 시설 관리용 자동화 로봇과 이를 이용한 스마트 빌딩 관리 솔루션 판매 및 운영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제품에 적용할 항균 모듈, 모니터링 카메라 등 부가 기능 제품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팬스타그룹의 해운·물류, 선박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인증·암호화 등 역량과 소프트뱅크 로보틱스의 로봇 기술을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팬스타 그룹이 보유한 제조 설비와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한 중작업용 로봇의 공동개발 및 글로벌 판매, 로봇 제어를 위한 인증·암호화 기술 공동 개발도 진행한다.

PSBX로보틱스 설립 자본금은 8억6000만원으로 팬스타 그룹이 58%, 소프트뱅크 로보틱스가 42%를 각각 출자했다.

법인은 부산에 본사를 두고 2명의 각자 대표 체제로 운영한다. 팬스타 그룹 측에선 권재근 팬스타테크솔루션 대표이사가,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측에선 요시다 책임자가 각자 대표를 맡는다.

이날 PSBX로보틱스 출범식엔 김 회장을 비롯한 팬스타 그룹 임직원, 요시다 책임자, 외빈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