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4' 개막일인 9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마련된 SK 전시관에서 'AI 포춘텔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SK 제공) 2024.1.10/뉴스1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4' 개막일인 9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마련된 SK 전시관에서 'AI 포춘텔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SK 제공) 2024.1.10/뉴스1

현지시간 9일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4’ 개막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오전부터 현장을 돌며 인공지능(AI) 기술 트렌드를 살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SK그룹 7개 계열사가 마련한 통합전시관을 방문한 후 삼성전자 전시관을 찾아 AI를 활용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홈 기술을 주목했다.

최태원 회장은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과 이영희 사장의 안내를 받아 전시관 2층에 마련된 스마트홈 플랫폼 ‘스마트싱스’ 부스를 집중적으로 둘러보며 AI를 활용한 스마트홈 구현에 관한 질문을 적극적으로 던졌다.

최태원 회장은 스마트싱스 TV 코너에서 한종희 부회장에게 “무빙 센서가 TV 안에 있냐”고 질문했다. 스마트싱스는 스마트폰과 TV 등 가전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한종희 부회장은 “제어 허브가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TV 옆에 가면 리모컨 기능이 뜨는 등 모든 컨트롤이 가능하다. 자원 절약도 가능하다”고 자세히 설명했다.

최 회장은 삼성전자의 자율주행 AI 로봇 ‘볼리’를 관람하며 “가격이 얼마냐”고 물어보고, 투명 마이크로 LED 코너에서 “집 유리창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며 높은 관심을 표현했다.

최 회장은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 전시관을 찾아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인 'LG 알파블'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LG 알파블 코너에서 5분 이상 머물며 직접 체험해보기도 했다.

한편 최 회장은 이날 첫 일정으로 테마파크 콘셉트로 꾸려진 SK그룹 통합전시관을 두루 둘러봤다. 

SK그룹 전시관은 '행복'(Inspire Happiness)을 주제로 친환경 기술이 빚어낸 넷제로 세상을 구현했다. '원더랜드'라는 이름이 붙여진 전시관은 오전부터 수많은 인파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각국 기업 관계자들이 사진을 찍기도 했다.

최 회장은 원더랜드 중앙에 있는 지름 6m의 LED 구체에서 나오는 영상을 감상한 후 곧바로 AI 기술로 운세를 점치는 '포춘텔러'로 자리를 옮겼다.

AI 시대의 핵심 반도체로 부상하는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반도체(HBM) 기술을 경청한 최 회장은 직접 AI 포춘텔러에게 운세를 물었다.

관람객이 얼굴 사진을 촬영한 뒤 타로카드를 고르면 AI가 운세를 분석해주고 운세와 맞는 캐릭터와 얼굴을 합성해주는 콘텐츠다.

AI 포춘텔러가 최 회장의 캐릭터를 '황제'(THE EMPEROR)로 정하고, 올해 강력한 리더십과 중요한 의사결정이 있을 것으로 점치자 최 회장이 환한 미소를 짓기도 했다.

최 회장은 '트레인 어드벤처'(Train Adventure) 구역에서 수소연료전지로 움직이는 기차도 직접 탑승했다.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과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등이 함께했다.  

SK의 전기차 기술을 선보이는 '댄싱 카' 구역과 도심항공교통(UAM)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매직 카펫'도 둘러봤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