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1
News1

올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량의 손실을 안겨준 낸드 플래시의 가격이 최저점에 닿고 반등하고 있다. 현재는 팔아도 손실이 발생하고 있지만, 내년 하반기에는 흑자가 전망된다.

제조사의 대규모 감산으로 창고에 쌓인 재고가 줄고,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이 탑재된 스마트폰 출시 예고로 인해 낸드 플래시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반도체 기업 웨스턴디지털(WD)이 고객사에 낸드 가격 인상을 통보했다. 

낸드 가격 상승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며, 이들의 올해 낸드 부문 적자는 21조원으로 추정된다.

17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내년 전 세계 낸드 매출은 526억 달러로, 올해보다 31%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 시장 규모가 30%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분위기가 180도 달라졌다. 당장 지난 3분기 낸드 시장 매출은 92억2900만 달러로, 전 분기보다 2.9% 성장했다. 

가격도 바닥을 찍고 상승 중이다. 11월 낸드 범용제품(128Gb 16Gx8 MLC)의 평균 고정거래가격은 4.09달러로, 9개월 만에 4달러대에 진입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20% 이상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낸드 제조사인 웨스턴디지털은 고객사에 가격 인상 계획을 알렸다. 매 분기마다 가격이 오르면서 누적 인상폭이 55%에 달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업황 회복이 본격화하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다른 제조사들도 판가 인상에 동참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온디바이스 AI 시장이 낸드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했다. 내년 1월 삼성전자가 '갤럭시S24' 시리즈에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하는 것을 시작으로 대부분 제조업체들이 스마트폰에 AI를 직접 탑재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에 학습과 추론, 연산을 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적용되면 256GB 이상 고용량 낸드 탑재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내년부터 북미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AI 서비스 확대에 따른 일반 서버 증설도 기대된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키옥시아 등 낸드 업체들이 내년에도 적극적 감산 정책을 지속하는 반면 고용량의 낸드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며 "낸드 가격은 올 4분기 바닥을 확인한 이후 내년 하반기까지 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낸드 가격이 오르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실적 개선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D램 사업부는 흑자로 돌아섰지만, 낸드 부문은 여전히 적자 상태다. 올해 양사의 낸드 적자 규모만 2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SK하이닉스는 인텔의 낸드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적자 충격이 더 컸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실적은 낸드 시장의 성장을 보수적으로 잡은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 시장이 개화하면 낸드 업황이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