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북4 시리즈, 내년 1월 출시 (삼성전자 제공)/뉴스1
삼성전자 갤럭시북4 시리즈, 내년 1월 출시 (삼성전자 제공)/뉴스1

내년 1월 2일 국내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노트북 ‘갤럭시 북4’은 삼성의 첫 번째 인공지능(AI) 특화 시리즈(3종)다. 

이번 시리즈는 인텔의 첫 번째 NPU(신경망처리장치) 칩셋을 적용하여 게임 재생과 영상 편집 속도가 전작 대비 향상되었다. 뿐만 아니라, 모든 모델에서는 손으로 화면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14일 삼성전자 MX(모바일 경험) 노태문 사업부장(사장)은 “터치 디스플레이(손으로 조작 가능한 화면)를 비롯한 새로운 기능과 오픈 파트너십을 통해 손끝으로 자유롭게 경험하는 AI 노트북 시대를 열 것”이라며 새로운 제품 출시를 발표했다.

이번 출시 제품에는 △갤럭시 북4 프로(14인치·16인치) △갤럭시 북4 프로 360(S펜 지원·16인치) △갤럭시 북4 울트라(16인치)가 포함돼 있다.

News1
News1

갤럭시북4 시리즈(3종)는 전작 대비 고사양 게임 플레이와 영상 콘텐츠 편집이 빨라진 게 주요 특징이다. 인텔 첫 NPU 지원 칩셋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를 넣었기 때문이다. 

NPU는 현재 AI 반도체로 쓰이는 GPU(그래픽처리장치)보다 통상 전력 효율이 높고 추론 성능이 뛰어나다. 쉽게 말해, 동일한 AI 작업을 맡을 때 GPU 대비 전력 소모는 적고 더 많은 결과물을 내는 반도체다. 

삼성전자 측은 "게임·비디오·영상편집 등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100여 개 애플리케이션(앱)의 다양한 AI 기능을 원활히 구현해 생산성을 높여준다"고 말했다. 

또 이번 인텔 칩셋은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아크'를 적용했다. 또 최상위 모델 '갤럭시북4 울트라'에는 노트북용 외장 그래픽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를 넣어 고성능 그래픽 작업을 원활하게 돕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갤럭시 북4 시리즈는 모든 라인업에 '다이내믹 아몰레드 2X(투엑스) 터치 디스플레이'를 넣은 것도 눈에 띈다. 

손으로 스마트폰·태블릿PC 화면을 만지는 게 익숙한 소비자 경험을 고려했다. 전작의 경우 화면이 360도 회전하는 '갤럭시 북3 360'에만 터치 화면을 적용했다. 

이번 제품은 갤럭시 모바일 제품 간의 연결성도 개선됐다. 갤럭시 스마트폰·태블릿PC와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된다. 

구체적으로 △폰·태블릿에서 편집하던 영상을 PC에서 이어서 작업할 수 있는 '삼성 스튜디오' △오래된 사진·저화질 이미지를 고화질로 바꿔주는 '포토 리마스터' △갤럭시 버즈2 프로(무선 이어폰)와 연결해 작업을 하다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오토 스위치' 기능이 새롭게 들어간다. 

이밖에도 △갤럭시 기기 간 파일 공유 기능 '퀵셰어' △태블릿을 듀얼(이중) 모니터로 활용 가능한 '세컨드 스크린' △ PC 키보드·마우스를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쓰는 '멀티 컨트롤' 같은 기존 기능 역시 계속 제공된다.

News1
News1

가격은 모델·CPU·그래픽 카드·메모리 등 세부 사양에 따라 다르다. △갤럭시 북4 울트라 336만원~509만원 △갤럭시 북4 프로 360 259만~314만원 △갤럭시 북4 프로는 188만원~289만원으로 구성됐다.

색상도 모델마다 다르다. 갤럭시북4 프로·360 모델은 문스톤 그레이(밝은 회색)·플래티넘 실버(밝은 은색) 등 두 가지 색으로 나온다. 또 갤럭시북4 울트라는 문스톤 그레이 색깔로 출시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달 18일 삼성닷컴에서 '갤럭시 북4 프로·프로 360'을 한정 수량(400대)으로 먼저 판매한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