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네이버,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업 MOU 체결식 (네이버 제공)/뉴스1
삼성전자·네이버, AI 반도체 솔루션 개발 협업 MOU 체결식 (네이버 제공)/뉴스1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함께 개발 중인 인공지능(AI)반도체의 중간 성과가 곧 공개될 예정이다.

 13일 정보기술(IT)업계 소식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주최하는 ‘제4차 AI반도체 최고위 전략대화’에서 네이버클라우드는 AI반도체 성능을 공개 시연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의 AI반도체 국산화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공개하는 AI반도체는 삼성전자와의 공동 개발 성과다. 지난 12월에 맺은 업무협약(MOU) 이후, 양사는 협력하여 AI 반도체를 개발해왔으며, 최근에는 AI반도체의 시험 평가를 완료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최근 1년간 연구해 온 AI반도체 중간 성과를 공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양사가 개발하고 있는 AI반도체는 용도에 맞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다.

반도체의 기능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처럼 변형할 수 있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자율주행 등 고도의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 강점이 있다. 

현재 네이버의 초거대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에는 엔비디아 등 외산 AI 반도체를 주로 사용한다. 비싸고 생산력도 떨어져 이를 국산화하는 게 목표다.

네이버 관계자는 "한국은 엔비디아 의존도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면서 "이를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없을까 고민했고, 그 결과 삼성전자와 AI반도체칩을 만들어보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양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에 따르면 AI반도체는 기술 개발 중간 단계로 파운더리 라인에 돌리기 전 테스트하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