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우주국(ESA)은 2024년 4월과 7월/9월에 갈릴레오 위성 내비게이션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셔터스톡]
유럽우주국(ESA)은 2024년 4월과 7월/9월에 갈릴레오 위성 내비게이션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셔터스톡]

우주 기술의 발전으로 지난 5년 동안 우주 경제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이 급증했다.

제조, 추진, 로켓 발사 분야의 기술 발전으로 우주로 진출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스페이스X(SpaceX)는 2002년 3월 14일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회사로, 상업용 우주 비행의 시대를 열었다. 이 회사는 우주선을 궤도에 올려 안전하게 지구로 귀환시킨 최초의 민간 기업이다. 현재 스페이스X는 고객에게 팰컨 9의 발사 한 번당 6,700만 달러를 청구하고 있으며, 우주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버진 갤럭틱은 리처드 브랜슨 경이 우주 관광의 꿈을 안고 스페이스X 설립 후 불과 2년 만에 설립한 회사로, 그 동안 몇 차례의 좌절을 겪은 후 상업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버진 갤럭틱은 최근 6개월 만에 여섯 번째 상업 비행을 마쳤으며, 로켓으로 구동되는 유니티 우주선 티켓은 좌석당 45만 달러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브랜슨은 자신의 버진 갤럭틱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을 배제했다.

매체에 따르면 과거의 사람들은 우주 관광은 고사하고 상업용 우주 비행을 시작하는 것이 성공은 고사하고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런 가운데 브랜슨은 상업 우주 비행의 선구자라고 주장할 수 있다.

베르딕은 우리는 우주 경쟁에서 우주 경제로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투자자들의 관심, 시장의 뚜렷한 격차, 우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지난 5년 동안 우주 경제에 뛰어드는 스타트업이 급증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할 것이라고 매체는 전망했다.

세계의 각국 정부도 우주를 기회로 보고 우주에 투자하고 있다. 2023년 8월, 인도의 찬드라얀 3호는 세계 최초로 달의 남극에 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성공적인 착륙은 국가적인 축하 행사로 이어졌다.

우주 탐사의 험난한 환경과 우주 기술 개발의 열악한 재정 현실이 맞물리면서 상호 보완적인 기업, 전략적 공급업체, 파트너의 인수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 분야는 거대 항공우주기업과 경쟁하기 위해 다양한 스타트업이 비용 효율적인 로켓과 위성에 대한 개념을 개발하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해졌다.

유럽우주국(ESA)은 2024년 4월과 7월/9월에 갈릴레오 위성 내비게이션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5월에는 ESA와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의 합작 위성 발사가 예정되어 있다.

이 위성은 지구 관측 위성인 어스케어(EarthCARE)로, 구름과 에어로졸이 입사된 태양 복사를 우주로 반사하고 지구 표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가두어 지구의 온도 변화를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조사할 것이다.

이번 발사는 ESA가 개발 중인 새로운 대형 발사 시스템인 아리안 6의 첫 비행이 될 것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발사는 2024년 6월 중순에서 7월 말 사이가 될 것이다.

영국 정부는 최근 2024년 1월 유럽연합 우주 프로그램의 지구 관측 부문인 코페르니쿠스 프로젝트에 재참여함에 따라 지구 관측 부문의 활동과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4,700만 파운드(5,900만 달러)의 기금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이 기금은 중소기업을 포함한 지구 관측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경제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영국 GDP의 약 18%가 위성 서비스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