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SKT의 강종렬 사장이 수상소감을 전하고 있다. (SKT 제공)/뉴스1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SKT의 강종렬 사장이 수상소감을 전하고 있다. (SKT 제공)/뉴스1

SK텔레콤은 12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달 10일에 개최된 ‘제8회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SKT는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민관 협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첨단 기술들의 지속적인 상용화로 범죄예방 기여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지난 해,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발신 10만 5000여건과 수신 6000만건 이상을 차단하며 약1856억원의 피해 금액을 예방했다. 

이로 인해 경찰청 집계 기준으로 SK텔레콤 고객의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신고율이 크게 감소하였고, 이는 국민의 안전체감 향상과 공공의 이익에 직접적인 기여로 평가받았다.

뿐만 아니라, SK텔레콤은 지난해 말에 전기통신금융사기 전담 대응 팀(Cyber위협대응팀)을 신설하고, 경찰 및 금융권을 포함한 22개 단체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예방 대책을 강화했다.

체계적으로 범죄의 수법과 단계를 분석해 첨단 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종합 전기통신금융사기 대응 시스템'을 개발하고 상용화했다. 전기통신금융사기 전화번호 착·발신 차단 기술을 도입했다. 

SKT는 지금까지 총 수백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했고, 정보보안·전산학 분야 석박사급을 포함한전문 대응인력들을 양성해 왔다.

손영규 SK텔레콤 정보보호담당(CISO)은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전기통신금융사기 근절을 위한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넘어 사람을 이롭게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