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1 DB
© News1 DB

13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메모리 D램 반도체가 겪고 있는 긴 침체 상태에서 4분기(1012월)에 3~8%의 상승이 예측되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4분기에는 D램과 낸드 플래시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3분기 D램의평균판매가격(ASP)이 전분기 대비 0~5% 하락했지만, 4분기에는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모바일용 D램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전망이다. 스마트폰에 장착되는 LPDDR(저전력더블데이터레이트)4X는 3~8%, 최신 세대 제품인 LPDDR5와 LPDDR5X는 5~~10%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4분기 스마트폰 생산량은 작년 동기 대비로는 증가하지 못했지만, 계절적인 증가로인해 10%를 넘는 모바일 D램 수요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요가 큰 서버용 D램 역시 3~8% 가격 인상이 기대된다. DDR5 재고는 늘었지만, 삼성의 감산으로 인해 DDR4 웨이퍼 투입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공급부족이 발생했다. 공급업체들이 서버DDR4 가격을 추가로 인하하기 어렵다는 점도 작용했다. 

이외에 PC와 그래픽, 소비자용 D램도 각각 3~8% 정도 가격이 오를 전망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의 감산과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게임 노트북 시장 수요 증가가 가격 상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에서도 구매자들이 가격 인상을 받아들이고 있다고 봤다.

트렌드포스는 "상승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을지 여부는 공급업체의 감산 유지 의지와 실제 수요 회복 정도에 달려 있으며, 범용 서버 시장이 중요한 결정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D램 반도체 4분기 ASP 전망
D램 반도체 4분기 ASP 전망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