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어르신이 AI 스피커를 활용해 인지 훈련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 News1
한 어르신이 AI 스피커를 활용해 인지 훈련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 News1

경기 광주시는 홀몸어르신 60여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AI스피커를 지원,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보건복지부 주관 AI·IoT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돼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기기조작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가정을 방문해 간호사들이 기기설치 및 사용법을 안내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예정이다.

AI 스피커는 감성대화, 라디오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 뿐 아니라 인지훈련 강화, 기억력 테스트 등 치매예방에 도움을 주는 두뇌 톡톡, 기억검사 등의 프로그램과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운동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위급상황 시 “아리아, 살려줘”라고 외치면 ICT케어센터, 보건소 담당자, 보호자에게 인적사항을 발송한다.

ICT케어센터는 일차적으로 상황을 확인한 뒤 위급 상황으로 판단되면 즉시 119 출동을 연계한다.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인지능력 강화 및 건강관리, 위급상황 시 구조 등 통합 모니터링을 통해 홀몸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AI 스피커가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동헌 시장은 “코로나19로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홀몸 어르신이 AI 스피커를 통해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도 향상시키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