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뉴얼된 강남구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처© 뉴스1
리뉴얼된 강남구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처© 뉴스1

 

서울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전국 최초로 홈페이지 '음성지원 서비스'를 비롯해 '스마트 민원발권'과 'RSS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구가 도입한 음성지원 서비스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해 홈페이지의 모든 콘텐츠를 읽어준다. 시각장애인뿐 아니라 운전자 등 비장애인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공지사항, 고시·채용공고, 기사 등 텍스트콘텐츠와 웹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인터랙티브페이지 등 비주얼 콘텐츠를 음성으로 만날 수 있다.

스마트 민원발권 시스템도 도입됐다. 등·초본, 인감,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비롯해 여권 관련 업무, 가족관계등록신고 등 구청 민원 업무를 PC나 스마트폰으로 신청하면 번호표가 휴대전화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전송된다.

스마트번호표는 종이 번호표와 동일한 효력을 지녀 신청자는 휴대폰을 통해 대기자 숫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한 뒤 발급시간에 맞춰 문서를 수령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는 관내 지역언론의 기사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서비스를 도입해 강남구에서만 볼 수 있는 기사 콘텐츠를 제공한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함께하고 배려하고 존중하는 '미미위 강남'의 정신을 기반으로 틀에 박힌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벗어나 스마트도시 강남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