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28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이 28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4 ACE 반도체 기자간담회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시대 도래와 함께 '반도체의 봄'이 찾아왔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뜨겁지만,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엔비디아는 이미 높은 주가를 형성했고, 삼성전자는 답답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반도체 영역별 1위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을 제안했다.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소수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2024 ACE 반도체 간담회'에서 "챗GPT 등장 이후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서 반도체 산업은 다시 한번 큰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반도체는 앞으로도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므로, 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투자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배 사장은 "세계 시장 변화는 기술주를 이끌어가고 있으며, 반도체 없이는 아무리 뛰어난 기술도 현실화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정 분야보다는 반도체 산업 전체를 포괄하는 투자 전략을 제시했다.

현재 반도체 시장은 메모리, 비메모리, 파운드리, 장비로 분류되며, 각 분야별 1위 기업은 엔비디아, 삼성전자, TSMC, ASML이다. 

배 사장은 "AI가 모든 산업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투자는 필수이며, 특히 각 분야 1위 종목을 집중 투자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칩워(Chip War)의 저자 크리스 밀러(Chris Miller) 교수도 영상을 통해 "반도체는 글로벌 기술 지형을 재편하는 핵심 트렌드 중 하나"라며 "성능이 좋은 AI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경쟁의 중심 장치"라고 평가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은 수년간의 연구 개발과 막대한 자본 투자를 통해 해자를 구축한 소수 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며 "진입 장벽이 높아질수록 상위 기업으로의 집중 구도가 더욱 공고화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도체 시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점 기업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승현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컨설팅담당은 "반도체 투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을 반영한 상품 선별이 주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ACE글로벌반도체TOP4 Plus SOLACTIVE ETF'를 꼽았다. AI발 반도체 산업의 수혜가 반영된 상품으로 지난 2022년 11월 이후 국내 반도체 ETF 수익률 1위(126.75%, 레버리지 제외)를 기록 중이다. 지난 27일 기준 1년 수익률은 85.82%, 6개월 수익률은 64.68%다.

김 담당은 '해당 ETF는 반도체 시장 투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승자 독점 원칙을 고스란히 담은 상품으로 글로벌 반도체 영역별 1위 종목에 집중 투자 및 미국 중심의 4개국 반도체 동맹(CHIP4) 분산 투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며 "상장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향후 성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