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은 'AI 명함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KB손해보험 제공)
KB손해보험은 'AI 명함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KB손해보험 제공)

KB손해보험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해 국내 최초로 AI 명함 서비스를 시범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사진 1장과 10초 분량의 음성만으로 보험설계사와 동일한 모습의 가상 인간을 구현하여 최대 1분 분량의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AI 명함 서비스는 KB손해보험이 국내 생성형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딥브레인AI와 협력하여 개발했다. 

고객은 사진과 음성만으로 자신만의 가상 인간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소속, 성명, 연락처 등 기본적인 정보뿐 아니라 정기 안부 인사, 이관 고객 안내, 계약 고객 관리 등 다양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추가 이미지 촬영 없이 명절, 생일 등 고객 기념일에 맞는 맞춤형 의상으로도 변경 가능하여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KB손해보험은 이번 서비스를 우선 골드멤버 약 300명을 대상으로 2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다. 이후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및 보완을 거쳐 KB손해보험 전속 설계사와 임직원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KB손해보험은 AI 명함 서비스 외에도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다양화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상 인간 모델을 활용한 영상 안내 서비스도 이달 초 도입했다. 기존 문자 메시지나 문서로 안내되고 있던 공지사항, 상품 설명 등을 가상 인간을 활용한 영상으로 제작하여 직원 교육 및 고객 안내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용무 KB손해보험 CPC디지털부문장은 "지난달 임직원을 대상으로 가상인간 모델을 활용한 영상 제작 실습 교육을 실시한 뒤 자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교육생의 95.7%가 만족한다고 답변했다"며 "AI 명함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역량을 내재화하는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하는 등 앞으로도 KB손해보험은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혁신적인 시도를 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