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네이버클라우드는 자사의 초대규모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가 한국어 AI 성능 평가 체계 'KMMLU'(Measuring Massive Multitask Language Understanding in Korean)에서 오픈AI, 구글의 생성형 AI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KMMLU는 국내 대표 오픈소스 언어모델 연구팀 '해례'(HAE-RAE)가 주도하는 프로젝트로, 인문학, 사회학, 과학기술 등 45개 분야의 전문가 수준 지식을 평가하는 3만 5030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이는 기존 북미 테크 기업 중심의 평가 지표 'MMLU'의 한계를 극복하고 한국어 AI 성능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특히 KMMLU는 한국어 원본 시험 문제로 구성되어 국내외 AI 모델의 한국어 이해 역량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MMLU 연구 논문에 따르면 하이퍼클로바X는 오픈AI의 GPT-3.5와 구글의 제미나이 프로(Gemini-Pro)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한국 특화 지식 기준으로는 오픈AI의 GPT-4보다도 높은 점수를 기록해, 교육, 법률 등 로컬 정보의 중요성이 큰 산업 분야에서는 하이퍼클로바X가 가장 유용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를 보안과 성능을 모두 갖춘 '소버린(Sovereign·자주적) AI' 솔루션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용 국가의 데이터 주권을 보장하는 소버린 기술은 현지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각국 정부 규정을 준수해야 인정받을 수 있다.

지난해 10월 폐쇄된 고객사 사내망에서 하이퍼클로바X를 사용하며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Neurocloud for HyperCLOVA X)를 출시했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Hyperscale) AI 기술 총괄은 "자국어 중심 AI에 대한 전세계적 수요가 관찰되는 만큼, 한국에서 확인한 소버린 AI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