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제공)
(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0일 박윤규 제2차관 주재로 의식주 실생활 분야 인공지능(AI) 일상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패션, 푸드, 슬립테크 등 일상생활 전반에 AI 기술 접목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AI 및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을 활용한 패션 산업 변화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AI 기반 사이즈 추천, 가상 피팅, 맞춤형 의상 디자인 등 혁신 기술의 도입을 통해 소비자 경험 개선과 온라인 쇼핑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푸드테크 분야에서는 3D 프린팅 기술과 AI 기술을 접목하여 개인 맞춤형 영양 식단 제공, 식품 폐기물 감소, 식품 안전 관리 강화 등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슬립테크 분야에서는 숙면과 건강 증진을 위한 AI 기반 수면 분석 서비스, 맞춤형 수면 환경 조성 솔루션 등의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CES 2024 최고혁신상을 받은 스튜디오랩, 탑테이블, 텐마인즈 등 3개 기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자사 AI 서비스 개발 과정과 업계 동향 등을 발표하며 기술 경쟁력을 과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AI 서비스 확산 및 국내 기술의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정책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참석자들은 AI 기술 인력 양성, 데이터 개방 확대, 해외 시장 진출 지원 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박 차관은 "전통 산업과 첨단 산업이 융합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AI 일상화 관련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