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성남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 를 주제로 열린 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1.30/뉴스1 © News1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경기 성남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에서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 를 주제로 열린 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1.30/뉴스1 © News1

경기 침체와 중국발 리스크, 그리고 각종 규제 강화로 게임업계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게임업계 주 수익원인 '확률형 아이템'을 규제하는 이용자 보호 정책은 경기 침체에 더해 업계 전반에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게임업계 위기 탈출을 위한 적극적인 진흥책 마련에 나섰다. 문체부는 현재 학계, 법조계 전문가들이 포함된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게임업계 진흥책을 마련하고 있다. 3월 말에서 4월 초 사이 정책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산업법상 5년 주기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제시해야 하는 만큼, 이번 정책 발표에는 기대가 크다. 특히, 국내 게임업계가 현재 우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진흥책은 업계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체부는 게임업계 위기 탈출과 활성화를 위해 PC·콘솔 게임 개발 지원, 중소 게임사 지원 등의 방안을 담은 진흥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체부는 게임업계가 국내 시장뿐 아니라 미국, 유럽, 중동 등 다양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현지 시장과 국내 게임사 간 매칭을 이뤄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현지 시장 진출 관련 정보 및 자금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게임사 대부분은 라인업이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서구 시장 공략을 위한 콘솔 게임 개발 지원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콘솔 게임 개발은 높은 기술력과 자본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은 게임업계의 라인업 다각화를 촉진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서는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현지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이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정책 변화에 따라 중국 게임 시장은 개방과 폐쇄를 반복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게임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부는 중국 시장 의존도를 낮추고 다양한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김정태 동양대 게임학부 교수는 "e스포츠나 게임 미래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민간 소통을 활성화하고, 현 정부의 탈중국 기조하에서도 산업을 이어나갈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챗GPT,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신입 직원들의 취업이 막혀있는데, 중소형 게임사의 궤멸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책적으로 인력을 육성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