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 개념도 (LG유플러스 제공)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 개념도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대표 구본준)는 12일,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고객 피해대응 정보와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외부기관의 정보를 종합 분석하여 보이스피싱, 스미싱, 스팸문자 등 민생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자체 운영 서비스인 'U+스팸차단'을 통해 수집한 스팸번호, 문구, URL, 앱 정보와 네트워크 구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여기에 KISA의 '스팸종합모니터링' 신고 내용과 경찰청의 '스미싱 URL' 및 '보이스피싱 번호' 데이터를 추가로 연동하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도출한다.

LG유플러스는 고객을 속여 피해를 유발하는 악성 URL·앱을 유포하는 근원지를 차단할 수 있도록 '악성 URL 분석 솔루션', '악성 앱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다.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과 연동해 보이스피싱·스미싱 예방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피해 예방 활동도 확대한다. 고객이 손쉽게 보이스피싱 예방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U+모바일, U+TV, U+홈 등)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사이버보안센터장·CISO 홍관희 씨는 "다양한 채널로 수집·분석된 정보를 통해 보다 정교하고 촘촘하게 보이스피싱·스미싱 정보를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 체계 구축에 지속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