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스마트폰의 결합은 단순한 편의성을 넘어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형 디바이스로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준다. [뉴스1]
AI와 스마트폰의 결합은 단순한 편의성을 넘어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형 디바이스로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준다. [뉴스1]

AI로 무장한 모바일 기기, 일상생활을 바꿀수 있을까?

인공지능(AI)과 머신 러닝(ML)이 모바일 기기에 통합되면서 모바일 AI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2023년 모바일 AI 시장 규모는 121억 8,0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8년에는 391억 1,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예측 기간 동안 26.7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이다.

인사이트 애널리틱스는 이러한 모바일 AI 시장이 몇가지 요인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프트웨어 부문의 주도

이러한 진화의 최전선에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지능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 부문이 있다. 자연어 처리(NLP) 소프트웨어와 머신 러닝 알고리즘이 중심이 되어 디바이스가 인간의 언어를 전례 없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반응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증강 현실 및 안면 인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컴퓨터 비전 소프트웨어는 모바일 AI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공생 관계는 이 시장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이다.

혁신을 가속화하는 자본 유입

이 시장의 궤적은 퀄컴 테크놀로지스, 삼성전자, 인텔 등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의 AI 스타트업에 대한 막대한 투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자본의 유입은 최첨단 모바일 AI 솔루션의 개발과 도입을 촉진한다.

업계 리더들이 AI 기반 이니셔티브에 전략적으로 협력하면서 파급 효과를 촉진하고, 혁신을 장려할 뿐만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지원하는 생태계를 조성한다. 기술 발전을 위한 이러한 협력적 접근 방식은 모바일 AI 시장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의 AI 수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는 시장 성장의 강력한 촉매제로 부상하고 있다. 전 세계 산업계는 운영을 간소화하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모바일 AI는 기업의 운영 방식과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 방식을 재정의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비즈니스 전략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혁신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AI 통합의 혁신적 잠재력을 인식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 확장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준다.

스마트폰 혁명과 AI 통합

2025년까지 스마트폰의 전 세계 보급률이 무려 4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러한 기기에 AI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다. 음성 인식, 얼굴 인식, 제스처 제어와 같은 기능은 단순한 신기한 기능이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필수 요소다.

AI와 스마트폰의 결합은 단순한 편의성을 넘어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지능형 디바이스로 사용자에게 힘을 실어준다. 이러한 공생 관계는 모바일 AI 시장이 급성장하는 원동력이 된다.

엣지 컴퓨팅과 IoT 패러다임

모바일 AI 시장을 형성하는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사물 인터넷(IoT)에서 엣지 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분산형 컴퓨팅으로의 전환은 지연 시간을 줄이고 응답 시간을 개선하며, 이는 AI를 일상 활동에 원활하게 통합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IoT 디바이스에 AI 칩을 통합하면 데이터 처리와 머신러닝 연산에서 전력 효율성이 더욱 향상된다. IoT 디바이스가 엣지에서 더욱 지능화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AI 칩의 채택을 가속화해 모바일 AI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매체에 따르면 모바일 AI 시장은 단순히 확장되는 것이 아니라 지능이 클라우드에 국한되지 않고 일상적인 디바이스에 내장되는 에코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한 인공지능 전문가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시너지 효과, 기업 도입의 급증, 자본 투자, 스마트폰의 확산, 엣지 컴퓨팅과 IoT의 융합은 지능형 모빌리티가 표준이 될 미래에 대한 생생한 그림을 그려준다”고 말했다. 그는 “2028년을 향한 여정에서 모바일 AI 시장은 우리가 기술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궁극적으로는 우리를 둘러싼 세상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재정의하는 혁신적인 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