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1
News1

최근 반도체 산업은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 중이라는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시 전문가들도 내년에 본격적인 반도체 가격 상승이 예상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수요의 증가가 주요 동력으로 기대되며, 국내 반도체 대장주인 삼성전자의 주가가 ‘9만전자’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22일 한 매체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국내 주요 19개 증권사의 리서치센터장 중 15명(78.95%)이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올해 하반기에 침체를 극복한 후 내년에는 반도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황승택 하나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내년에는 국내 기업 이익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업종으로, 반도체 가격과 수출이 저점을 벗어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주가가 아웃퍼폼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미국에서 불고 있는 ‘AI 열풍’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AI용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며,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반도체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 연방준비제도가 내년에 기준금리를 낮추기로 예고한 것도 긍정적인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박희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 빅테크의 성장세가 한국 반도체에 가장 큰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다른 섹터 대비 상대적인 투자 매력도는 높다고 판단되며, 주식 자금이 상대적으로 반도체에 집중되면서 주가 상승세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윤창용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반도체는 올해 4분기와 내년 연간 기준 주당순이익(EPS) 전망치가 상향 중인 업종인 만큼 반도체 테마 우위 국면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며 "지난달 한국 수출에서도 반도체 업황 턴어라운드 조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내년 미국 내 투자를 견인하는 주체도 IT로 이동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News1
News1

이에 따라 국민주 삼성전자 주가 역시 내년 본격적인 상승세를 나타낼 것이란 분석이다. 김승현 유안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내년 삼성전자의 목표가를 9만5000원으로 잡았고, 오태동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9만원을 제시했다.

유종우 한국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공급 측면에서 메모리 감산 효과가 크게 나타나면서 메모리 가격은 꾸준히 상승할 전망"이라며 "IT 세트 수요도 분기별로 증가하며 올해 4분기를 기점으로 전년 대비 증가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삼성전자 역시 지금보다 높은 주가를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국내 반도체 업종이 이미 반등을 굉장히 많이 했다"면서도 "반도체 주식 중 가장 부진한 삼성전자의 경우는 다른 반도체 업체들과의 수익률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현재 삼성전자 주가에 내년도 기대감이 선반영됐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실제 삼성전자는 이달 들어서만 3.16% 올랐다. 전날엔 7만50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아직 경기 회복과 업황 개선은 다소 멀어 보이는데 주가가 미리 반영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주가는 미래에 개선될 업황을 기다리며 미리 올라서 대기하고 있다고 보고, 주가 지수와 비슷한 정도의 흐름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News1
News1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