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으로 만든 영상 속 자신과 대화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로이터닷컴 갈무리)
인공지능으로 만든 영상 속 자신과 대화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로이터닷컴 갈무리)

14일 인공지능(AI)으로 생성된 영상 속 가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실제 푸틴 대통령에게 질문하는 장면이 포착되었다. 푸틴 대통령은 AI로 만들어진 자신을 보고 잠시 말을 잃은 뒤 “내 생각과 목소리를 사용하는 건 나여야 한다”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푸틴 대통령은 연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수십 명의 전화가 영상 링크를 통해 대통령과 연결되었는데 가짜 푸틴이 등장한 것은 한 대학생의 영상 전화였다.

가짜 푸틴은 자신을 상트페테르부르크 주립대학교 학생이라고 소개하며 "당신을 닮은 가짜가 많다는 게 사실인가" 물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그후 가짜 푸틴은 "AI와 신경망이 우리 삶에 가져오는 위험을 어떻게 보는가" 물었다. 

이 질문은 몇시간째 질문에 능숙하게 답해온 푸틴을 잠시 고민하게 만들었다. 푸틴 대통령은 "나는 당신이 나와 비슷하고 내 목소리로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내가 생각해보니 단 한 사람만이 나와 같고 내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고 본다. 그 사람은 바로 나일 것"이라고 답했다. 

일부 서방 언론들은 푸틴 대통령이 건강 문제로 일부 공식 행사에서 '대역'을 쓴다고 수차례 보도한 바 있다. 크렘린궁은 대역설을 부인하고, 푸틴 대통령의 건강도 매우 좋다고 일축해왔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