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 CIM 11월호 표지(지스트 제공)/뉴스1
IEEE CIM 11월호 표지(지스트 제공)/뉴스1

인공지능(AI)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일반인과 심지어 연구자들조차도 인공지능의 어려운 핵심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강좌가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게임을 통해 AI 기술을 쉽게 익힐 수 있는 ‘몰입형 논문’이 공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융합기술학제학부 김경중 교수 연구팀이 AI 분야의 핵심 기술인 강화학습을 쉽게 설명하는 혁신적인 몰입형 논문을 30일에 공개했다.

'IEEE Computational Intelligence Magazine'은 AI 기술을 쉽게 설명하는 몰입형 논문(Immersive Article)을 공모해 김경중 교수 연구팀의 논문을 포함한 총 3편의 논문을 선정, 온라인 공개한데 이어 2023년 11월호에 게재했다.

몰입형 논문은 지난해 11월 'IEEE CIM'을 통해 처음 등장, 전통적인 논문과 달리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고 독자들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직접 실험해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다.

연구팀은 AI 분야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 중 하나인 강화학습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호작용 콘텐츠를 개발했다.

강화학습은 인공지능이 보상과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으로 구글 딥마인드의 Alpha Go와 Open AI의 Chat-GPT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연구팀은 강화학습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상어를 주인공으로 하는 간단한 게임을 만들고 독자들이 게임을 조작하면서 강화학습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강화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총 18개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 독자들이 간단한 강화학습 실험을 웹브라우저를 통해 수행해 볼 수 있고 결과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김경중 교수는 "연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몰입형 논문을 통해 일반인들이 과학과 공학을 어렵지 않게 이해하는 새로운 길이 열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김경중 교수가 지도하고 한이삭 박사과정생, 오승원 박사과정생, 정호윤 석사과정생, 정인식 석사과정생이 수행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