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파머 제공)
(트랜스파머 제공)

한 번의 클릭으로 시골 땅과 전원주택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 서비스는 귀농이나 귀촌에 흥미를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농가에도 유용할 전망이다.

27일, 트랜스파머는 인공지능(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플랫폼은 ‘트랜스포머’(Transformer)와 ‘파머’(Farmer)의 합성어로, AI가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농지와 전원주택의 가치를 추정하며, 영농 사업성과 적합한 작물 등을 분석해준다.

주요 서비스로는 △농지·전원주택 ‘가격 분석’ △농사 성적표를 제공하는 ‘내 농장 진단’ △귀농 희망자에게 적합한 ‘농지 찾기’ △전원주택 건축비 확인을 지원하는 ‘내 집 짓기’ △노후를 준비하는 사용자를 위한 ‘농지연금 분석’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인근 유사 물건의 실거래 사례와 농가 잠재 소득 등을 고려해 알고리즘을 구성했고, 트랜스파머가 자체 수집·가공한 약 21억개의 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주소지의 가치를 계산했다. 이에 따른 트랜스파머 AI 추정가의 정확도는 현재 최대 95%에 달한다. 

트랜스파머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국내 농지 거래 건수는 29만5462건으로 연립·다세대 주택의 12만386건보다 약 2.5배 높은 수준이다.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는 과거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서 일할 때 경험을 살려 이 같은 서비스를 구상했다고 한다. 김 대표는 '전라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라는 국가사업 마스터플랜을 만들면서 국내 농업 데이터 수집 및 활용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느꼈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주소지만 입력하면 된다. 

김 대표는 "농지는 주택보다도 거래가 활발한데 정작 투자하려면 발품을 팔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면서 "트랜스파머의 신뢰도 높은 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농가에도 AI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