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판교오피스 전경 (카카오 제공) © 뉴스1
카카오 판교오피스 전경 (카카오 제공) © 뉴스1

27일 메리츠증권은 카카오의 목표 주가를 5만5000원에서 6만5000원으로 18.2% 상향 조정했다. 2024년 턴어라운드(실적 개선)를 기대하며 투자의견은 여전히 ‘매수’를 유지했다.

메리츠증권은 2024년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관련 투자 부담이 경감되며, 매출 증분이 이익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해 메리츠증권 이효진 연구원은 “초거대 AI 모델과 관련해 카카오는 외부 모델을 활용하는 등 비용 경감형 소프트웨어 개발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며 “시장의 승자 예측이 가능해진 시기로 카카오의 전략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AI 프리미엄이 반영되기 어려우나 향후 코지피티(KoGPT)를 비롯해 공개된 소프트웨어의 수익화·비용 효율화 수준에 따라 AI 테마에 대한 카카오의 노출도를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2024년 턴어라운드 가시성이 높아진 데 반해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는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했다.

메리츠증권은 카카오의 4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2조2000억원, 1418억원으로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별도법인 광고 성과 개선, 3분기 일회성 비용 감소, 스토리 3분기 턴어라운드 효과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