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프리메드 대표 이미지 (소프트뱅크벤처스 제공)
임프리메드 대표 이미지 (소프트뱅크벤처스 제공)

22일, 소프트뱅크벤처스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인공지능 정밀의료 기업 ‘임프리메드’에 300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이끌며 라운드 투자자로 합류했다.

이 라운드 투자에는 소프트뱅크벤처스뿐만 아니라, 한 리버 파트너스, SK텔레콤, KDB실리콘밸리, 이그나이트 이노베이션 펀드, 삼양화학그룹, 뮤렉스 파트너스, 벽산 등 다수의 유수한 투자사와 병원 메이요 클리닉이 참여했습니다. 누적 투자 금액은 450억원에 달한다.

임프리메드는 KAIST와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함께 학부 및 박사과정을 거친 공동창업자 임성원 대표와 구자민 최고기술책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이 회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 맞춤형 항암제 효능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프리메드의 '맞춤형 예측 프로파일링' 서비스는 혈액암에 걸린 반려견을 대상으로 암세포의 다양한 생물학적 특성을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분석해 어떤 항암제가 가장 효과적일지 각 치료제의 반응 및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미국 전역에 있는 동물병원 250여곳의 종양 전문 수의사들이 4700마리 이상의 반려견을 위해 실제 이용 중이다.

임프리메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반려동물뿐 아니라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정밀의료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백혈병과 림프종을 앓는 사람들을 위한 정밀의료 지원 기술을 확보한 단계이며, 다발성골수종 예후·예측검사소프트웨어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혁신의료기기에 선정돼 내년 상용화를 목표로 인허가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살아있는 암세포를 통해 신약 후보 물질들의 약물 감수성을 분석할 수 있는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CRO)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최지현 소프트뱅크벤처스 이사는 "다양한 암질환을 아우르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상용화 가능성을 높게 보았다"고 말했다. 

임성원 임프리메드 대표는 "반려견 대상 서비스를 통해 얻은 노하우를 사람 암환자를 위한 서비스의 연구개발에 빠르게 접목하여 정밀의료 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