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대표적인 샹송 가수 에디트 피아프가 1946년 미국 뉴욕의 자택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는 모습. © AFP=뉴스1 © News1
프랑스의 대표적인 샹송 가수 에디트 피아프가 1946년 미국 뉴욕의 자택에서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는 모습. © AFP=뉴스1 © News1

14일 AFP통신에 따르면 워너뮤직 프랑스가 프랑스의 대표 가수 에디트 피아프를 다룬 영화 ’에디트(Edith)’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그녀의 모습과 목소리를 재현한다.

영화 ’에디트(Edith)’는 샹송 가수 에디트 피아프의 일생을 그린 전기 영화이며, 1920년부터1960년까지 프랑스 파리와 미국 뉴욕을 오가며 활동한 피아프의 생애와 이면을 담고 있다.

워너뮤직은 AI 기술을 통해 피아프의 목소리로 자신의 이야기를 내레이션할 것이며, 이를 재현하기 위해 수백 개의 음성과 이미지 클립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도는 AI를 활용한 비틀즈의 신곡 ’나우 앤드 덴(Now And Then)’이 54년 만에 영국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한 사례에 이어지는 것이라고 AFP가 전했다.

이 곡은 AI를 사용해 존 레논이 1978년 녹음한 음성을 배경 소음과 분리하고 1995년 녹음된 조지해리슨의 기타 연주를 더하는 등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새로운 시도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AI로 구현한 영상이나 음성과 함께 '장밋빛 인생(La vie en Rose)'과 '난 아무것도 후회하지않아요(Non, je ne regrette rien)'등 피아프의 대표 히트곡 오리지널 녹음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워너 뮤직은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