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엇 켈솔은 인기있는 인공지능 앱 챗GPT가 너무 많은 실수를 범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한다.@news1
해리엇 켈솔은 인기있는 인공지능 앱 챗GPT가 너무 많은 실수를 범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한다.@news1

인공지능(AI)은 남성과 여성 중 어느 쪽이 더 많이 활용할까?

인기 있는 인공지능 챗봇 챗GPT는 현재 1억 8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지만 보석상 해리엇 켈솔은 그것이 그녀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난독증이 있는 그녀는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고객들과의 의사소통의 명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인정했지만, 결국 그녀는 그것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케임브리지에 거주하는 켈솔 씨는 올해 챗GPT을 실험했을 때 오류를 발견했다고 했다. 그녀는 지난 5월 찰스 3세가 대관식에서 입었던 왕관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시험했다.

그녀는 "저는 단지 왕관에 뭐라고 쓰여 있는지 보기 위해 챗GPT들에게 왕관에 관한 몇 가지 정보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저는 왕실 왕관에 있는 원석들에 대해 꽤 잘 알고 있고, 본문 안에 잘못된 왕관에 관한 정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전했다.

켈솔 씨는 또한 “사람들이 챗GPT가 그들에게 말하는 것을 독립적인 생각으로 여기고고 표절하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가이드

챗GPT는 1년 전 출시 이후 큰 인기를 끌었지만, 켈솔 씨가 그것을 사용하기를 꺼리는 것은 남성보다 여성들 사이에서 상당히 더 흔한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 한 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54%가 현재 직업 생활 또는 개인 생활에서 AI를 사용하는 반면, 이는 여성의 35%에 불과하다.

이 명백한 인공지능 성별 격차의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우려가 되어야 할지 논란이다.

런던에 기반을 둔 헤일리 바이스트램은 인공지능을 사용함으로써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유혹을 받지 않았다.

바이스트램 씨는 중매 기관인 보우스-라이온 파트너십의 설립자이며, 어떠한 알고리즘도 관련되지 않은 그녀의 고객들을 마음이 맞는 다른 사람들과 직접 만나기 위해 대면한다.

그녀는 "챗GPT와 같은 것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는 세심하게 제작된 회원 프로필에 있다. 이 프로필은 만드는 데 반나절까지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저에게는 영혼과 개인 설정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 그것은 부정행위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우리는 장황한 방식으로 계속하고 있다"고 답했다.

스코틀랜드 페이즐리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전략가 알렉산드라 코워드에게 AI를 콘텐츠 생성에 사용하는 것은 ‘헤비 포토샵’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가장 날씬하고, 가장 젊고, 가장 히피한 버전으로 보이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증가하는 추세에 대해 특히 걱정하고 있다.

코워드 씨는 "우리는 고객이 직접 당신을 알아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직접 알아보지도 못할 공간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AI 전문가 조디 쿡은 “이 모든 것들이 AI에게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타당한 이유인 것으로 보이지만, 여성들이 남성만큼 그 기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데에는 더 깊고 뿌리 깊은 이유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과학, 기술, 공학, 그리고 수학] 줄기 분야는 전통적으로 남성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 AI에 필요한 기술이 스템 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AI 도구 채택의 현재 추세는 이러한 차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디 쿡에 따르면 영국 스템 부문 전체 노동력의 24%만이 여성이며, 그 결과 여성들은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을 덜 느낄 수 있다. 

그는 "많은 도구들이 기술적인 숙련도를 요구하지 않지만, 더 많은 여성들이 자신을 기술적으로 숙련된 것으로 보지 않는다면, 그들은 그것들로 실험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AI는 여전히 공상과학소설처럼 느껴진다. 미디어와 대중문화에서 공상과학소설은 남성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앞으로 더 많은 여성들이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그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보고 싶다.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는 확실히 성별 간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남성과 여성의 전형적인 사고와 행동패턴, 그리고  AI

그러나 심리학자 리 챔버스에 따르면 전형적으로 여성의 사고와 행동이 일부 여성들이 인공지능을 받아들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그는 "자신감의 차이다. 여성들은 그것을 사용하기 시작하기 전에 어떤 것에 높은 수준의 능력을 갖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남성들은 능력이 별로 없는 어떤 것에 들어가는 것을 기뻐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챔버스 박사는 여성들이 인공지능 도구를 사용할 경우, 자신의 능력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을 두려워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여성들은 유능하지 않다는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정 분야에서 자신의 주제 전문성을 입증하기 위해 자신의 자격증을 더 강조해야 한다. 만약 사람들이 여성으로서 당신이 AI를 사용한다는 것을 안다면, 그것은 당신이 당신만큼 자격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걱정했다.

또한 그는 "여성들은 이미 신뢰를 잃었고, 그들의 생각이 남성들에게 받아들여지고 그들의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당신이 인공지능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은 당신이 충분히 자격이 없다는 이야기에도 작용할 수 있다. 그것은 단지 당신의 기술, 당신의 역량, 당신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또 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