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티맵 개념도 (티맵모빌리티 제공)
올 뉴 티맵 개념도 (티맵모빌리티 제공)

4일 티맵모빌리티는 AI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올 뉴 TMAP(v10.0)'을 순차적으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대중교통과 개인형 이동장치(PM) 등 모빌리티 전 영역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담은 '올 뉴TMAP(v10.0)'은 기존 티맵을 이동경로 탐색에 주로 활용했다면, 앞으로는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있는 다양한 이동 수단을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다. 

렌터카와 숙박, 맛집 예약까지도 가능하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올 뉴 TMAP은 통합과 인공지능(AI)기반 개인화로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 이동 가치의 새로운 시작"이라며 "TMAP의 독보적인 데이터 경쟁력과AI 모빌리티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모빌리티 라이프·카 라이프 서비스' 연내 도입

새로 공개된 올 뉴 TMAP은 길안내·주차·대리·전기차 충전 등 운전자 위주의 서비스에 대중교통까지 통합했다. 공항버스 조회·예약 기능을 신규로 도입하고, 10월에는 공유 자전거 서비스도 추가된다. 모든 이용자들이 어디로 이동하든 자동차와 여러 대중교통 수단을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예컨대 출퇴근 길에 주로 이용하던 지하철이 장시간 지연될 경우 재빠르게 다른 수단을 조회·선택할 수 있다. 길안내를 받은 후 도보 이동이 긴 경우 주변 킥보드 등 PM 수단을 탐색하고 이용하는일도 가능하다.

티맵모빌리티는 장소 검색 및 식당·숙박 예약 등 '모빌리티 라이프(Mobility Life)' 영역을 확장할계획이다. 티맵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적지 부근 숙박업소나 레저 활동 등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 기능도 연내 도입한다.

차량 구매·정비 등 '카라이프(Car Life)' 서비스도 강화한다. 현재 제공중인 신차·시승차·중고차, 차량 용품 판매 서비스에서 운전 이력을 기반으로 적시에 필요한 차량 관리·정비 서비스를 안내하는방식으로 탈바꿈한다. 또 운전습관과 차량 관리 이력을 활용해 중고차 판매 시 더 정교한 가격 산정서비스도 연내 개시된다.

◇ 연 519억km 주행거리 데이터 축적…AI 모빌리티 플랫폼 '도약'

AI 모빌리티 플랫폼 개념도 (티맵모빌리티 제공)
AI 모빌리티 플랫폼 개념도 (티맵모빌리티 제공)

티맵의 연 평균 길 안내 건수는 44억건이다. 국민 모두가 최소 나흘에 한 번은 길 안내를 받은 수준이다.

지난해 티맵이 안내한 주행거리는 519억km다. 지구와 태양 사이를 무려 173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티맵은 이용자들의 방대한 주행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이용한 맞춤형 장소 추천, 교통상황 예측도 고도화한다.

티맵은 유저 정보·활동·운전습관 등 데이터를 AI로 학습시켜 유저 집단을 분류하고 관심사와 상황을 매칭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한다.

유저들의 정보·활동·운전습관 등 개인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 원칙에 따라 구축된 시스템에서 관리한다.

정민규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모빌리티 전 영역에서 개인의 상황에 최적화된 유저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마그누스 외스트버그(Magnus Östberg) 메르세데츠-벤츠 최고 소프트웨어 담당자(CSO)도 티맵의 데이터와 기술 경쟁력을 강조했다. 양사는 벤츠의 MBUX 시스템과 티맵이결합된 인포테인먼트를 개발하고 있다.

그는 영상 메시지에서 "차량 내 디지털 경험 향상을 위해서는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과 정확도 높은지도 데이터 기반의 내비게이션이 핵심"이라며 "벤츠의 자율주행 기술 전문성과 티맵을 결합해 한국 시장에서의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