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소인수 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7/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소인수 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7/뉴스1

정부가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총리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의 한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 착수에 박차를 가한다.

윤 대통령은 7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한일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안보, 산업, 과학기술, 문화, 미래세대 교류 등과 관련해 철저한 후속 조치에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안보를 비롯해 우주·양자·인공지능(AI)·디지털 바이오·미래소재 분야까지 확대하기로 뜻을 모았다.

정상회담 후 가장 주목받는 결과 중 하나였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검증과 관련해서는 이번 주 내로 양국 국장급 협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시찰단 구성 및 시점 등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정부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끝난 직후인 23~24일 시찰단을 파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시찰단을 어떻게 구성해서, 언제 가느냐는 내부에서도 결정하고 일본과도 협의해야 한다"며 "과학적으로 검증돼야 하고 국민의 정서도 중요하다. 시찰단도 그런 점을 고려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시다 총리도 일본 국민은 물론, 한국 국민의 건강, 그리고 불안을 초래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고 했다. (우리 시찰단이) 단순히 둘러보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 것 같다"며 "IAEA의 기존 처리 방법이나 접근 방법을 참고하고, 문제가 될 수 있는 물질이라든지 성분에 대해서 함께 조사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했다.

우리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이 설립하기로 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도 정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해 "정식 출범을 앞두고 막바지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 말했다.

8일 기시다 총리와 경제6단체장 면담에 참여한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은 "미래기금 관련해서는 우리가 잘 할 테니 협력해달라고 이야기했다"며 "일본의 게이단렌과 따로 협의를 하고 있고, 오늘 내일 운영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10일 일본 도쿄에서 이와 관련된 진행 상황을 공유하는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7/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후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5.7/뉴스1

또한 기시다 총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심으로 전 세계 30여개 국가 청년들에게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네시스 프로그램'의 교류 확대도 추진한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한국과 제네시스 프로그램의 대면 교류를 전면적으로 재개하고, 교류 인원수를 작년도 대비 2배로 늘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그동안 1년에 500명 정도 한국인 학생이 혜택을 받아왔는데 이 규모를 두 배로 늘리겠다는 것"이라며 "한국도 이제는 교육부가 일본 학생들을 한국에 초청해서 장학금을 주면서 교육이나 연수를 시킬 수 있는 한국형 새로운 장학금 제도를 만들기로 구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은 화이트리스트 복원하고 NSC간 경제안보 대화에도 돌입했다. 이를 바탕으로 반도체 기업과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참여하는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는 등 경제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반도체에 있어서 우리는 제조, 일본은 소재 등의 협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고 공감했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소부장 얘기는 우리가 건의했고, 기시다 총리는 좋은 의견을 받았다고 했다. 한꺼번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니 성공적으로 만들자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양 정상이 지적한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과 일본의 소재·부품·장비 기업 간에 공조, 배터리·바이오·AI·우주·양자·디지털바이오 등 폭넓은 신흥 기술에 관한 협력 논의가 진행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