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변형없는 원본, 기존 기술, 개발 기술(KAIST 제공) © 뉴스1
(왼쪽부터)변형없는 원본, 기존 기술, 개발 기술(KAIST 제공) © 뉴스1

KAIST 전산학부 이흥규 교수 연구팀이 영상 이미지 위변조 탐지 소프트웨어인 ‘카이캐치’의 정밀·정확도 향상은 물론 비디오 편집변형도 탐지할 수 있는 버전을 개발했다.

향후 CCTV등 영상 편집 여부와 관련된 분쟁 등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13일 KAIST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색상 정보와 주파수 정보를 함께 활용해 정밀도와 재현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 변형 영역을 컬러 스케일로 표현함으로써 해당 영역의 이상 유무뿐만 아니라 위변조 여부도 더욱 명확하게 판별이 가능해졌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영상 생성 시 발생하는 흔적과 압축 시 발생하는 흔적 신호들을 함께 분석하기 위해 색상 정보와 주파수 정보를 모두 활용하는 접근 방법을 학계 처음으로 제시했다. 

또 이를 실제 설계에 구현하기 위해 주파수 정보를 하나의 분할 네트워크에서 직접 입력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의 ‘압축 왜곡신호 탐지 네트워크(CAT-Net)’을 학계 최초로 개발, 기존 기법들과 비교해 탐지 성능이 크게 뛰어남을 입증했다. 

개발된 기술은 기존에 제시된 기법들과 비교할 때 특히 원본과 변형본을 판별하는 평가 척도인 F1 점수, 평균 정밀도에서 뛰어나 실환경 위변조 탐지 능력이 크게 강화됐다. 

비디오 편집 변형도 프레임 삭제, 추가 등에 의한 편집 변형이 흔히 CCTV 비디오 등에서 발생한다는 데 착안해 이러한 비디오 편집 변형을 탐지하는 기능 역시 ‘카이캐치 2.1 버전’에 탑재했다.

이 교수는 “최근 CCTV 비디오 편집 여부에 대한 분쟁이 많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컴퓨터 비전 분야 톱 국제저널인 ‘국제 컴퓨터 비전 저널’ 온라인판에 최근 게재됐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