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자율주행 연구실© 뉴스1
GIST 자율주행 연구실© 뉴스1

GIST(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기선)는 연세대·고려대·서강대와 공동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기술 전문 인력양성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4개 대학 연합팀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미래형자동차핵심기술 전문인력양성사업에 선정, 2027년까지 5년간 총118억원을 지원받는다.

GIST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매년 7명의 AI대학원 입학생을 지원하며, 1학기에는 자율주행 심화전공 트랙을 개설했다.

GIST는 자율주행 차량과 자율주행차량 정비건물, 100억원대에 이르는 병렬 컴퓨팅 시설 등 세계적 수준의 자율주행 관련시설과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에스오에스랩, ㈜에이유,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스프링클라우드, ㈜화인특장, ㈜테너지소프트 등자율주행 전문기업들이 교육과정에 참여 현장위주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자율주행 산업군으로 레이다, 라이다, 차량, 인공지능 분야 전문업체들이다.

연합팀은 대학별 전문성에 따라 GIST와 연세대는 자율주행 전문교육을, 고려대와 서강대는 커넥티드 카 교육을 맡는다. 4개 대학간 상호학점 인정과 방문연구, 공동 콘테스트 등도 추진한다.

GIST 이용구 교수는 "최근 테슬라 및 루시드 등의 미래형 자동차 성공사례를 본받아 지스트가 자율주행에 특화된 고급 전문인력을 5년간 배출한다면 광주시가 자율주행 자동차 선도 도시로 성장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될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