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해양드론기술 관계자들이 해상에 있는 선박으로 물품을 배송하기 위해 드론을 조작하고 있다. [뉴스1]
10일 오후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해양드론기술 관계자들이 해상에 있는 선박으로 물품을 배송하기 위해 드론을 조작하고 있다. [뉴스1]

부산항 바다 한가운데서 드론을 이용해 물건을 배송받을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앞으로 부산뿐 아니라 전국 부두에서도 드론배송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드론배송을 개발한 스타트업 해양드론기술에 따르면 부산항에 계류된 선박은 물론 남외항 묘박지에 머무르는 선박까지도 원하는 물품이 배송될 수 있다. 묘박지는 선박이 해상에서 닻을 내리고 운항을 멈출 수 있는 장소를 뜻한다.

바다 위 드론배송 서비스는 해양드론기술이 올해 2월 국토교통부 부산지방항공청으로부터 사업허가를 받고, 3월14일 관세청에 영업 허가를 얻은 뒤 국내 최초 시작됐다.

이에 정부는 음식배달, 화재감시, 도서지역 긴급 의약품 배송 등으로 드론 활용 범위를 넓히는 실증사업의 수행 사업자를 선정했다. 실증 사업 수행자는 드론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한 통신 장비와 웹 기반 드론비행허가시스템을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K-드론시스템 실증 지원 사업자로 ▲KT ▲한국공항공사 ▲한컴인스페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해양드론기술 ▲GS칼텍스 등 7개 기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의 비행계획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기능을 하는 드론교통관제시스템이다.

K-드론시스템의 실증사업 수행 사업자는 ▲공항 ▲도심 ▲장거리·해양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받는다. KT는 인천국제공항 관제권에서 인천국제공항 관제 공역 진입, 이탈 시나리오 비행 실증 사업을 구현한다.

정부는 또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조정해 안경의 온라인 판매 허용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드론과 로봇 등을 활용해 소화물을 배송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철근 가격 급등과 관련해서는 기업에 철근 구매용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어 “사회적 타협기구인 ‘한걸음 모델’에 생활물류서비스 혁신 등 2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한걸음 모델은 기존 사업자의 이해관계 때문에 신산업 개척이 힘든 분야에서 타협을 통해 규제 장벽을 낮춰주는 제도다. 지금까지 농어촌 빈집숙박, 도심 내국인 공유숙박, 산림관광 등 3개 과제가 이해관계자 간 합의를 통해 도입됐다.

정부는 9월 이전에 타협안을 마련해 이해당사자 간 조율에 나설 계획이다. 이에 따라 늦어도 내년부터는 온라인을 통한 안경 구매와 드론 등을 활용한 화물 배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