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광주 '국가 인공지능(AI) 융복합단지'는 대한민국 인공지능의 핵심 거점으로, 정보통신 강국을 넘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꿈을 실현할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협약 및 착수식에 영상 축사를 보내 "광주가 인공지능 대표기업들과 함께 인공지능 일등 국가 대한민국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는 인공지능 4대 강국 실현을 목표로 광주 첨단 3지구에 조성되는 집적단지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융복합단지의 핵심 시설이다.

문 대통령은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를 위해 앞으로 4년간 6천200억원을 투자하고 1천2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NHN이 2천100억원을 투자하고 직접 운영하는 국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는 국내 최고의 슈퍼컴퓨터보다 세 배 이상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1억 편 이상의 영화를 저장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광주과학기술원을 비롯한 광주·전남의 대학은 인공지능 인재 양성의 산실"이라며 "광주에서 양성된 청년 인공지능 인재들이 세계 시장에 도전해 광주를 세계적인 인공지능 창업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의 꿈이 더 많은 지역, 더 많은 청년에게 전달되도록 인공지능의 열기를 지역과 민간으로 확산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역별 대표산업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인공지능 지역 거점화를 추진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지역균형 뉴딜을 뒷받침해 수도권과 지역 간, 도시와 농어촌 간 격차를 줄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