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뉴스1DB)© 뉴스1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뉴스1DB)

정의선 회장이 정몽구 명예회장에 이어 현대자동차그룹 총수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 체제로 완전히 전환하면서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수소 전기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사업추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풀어야할 숙제는 위기 극복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 불황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의선 회장은 막중한 책임을 떠안게 됐다. 순환출자 문제가 얽힌 그룹 지배구조 재편도 정의선 회장이 넘어야할 산 중 하나다.

◇코로나발 격변기…수소전지시스템 판매 등 新사업 육성

현대차그룹 내부와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 취임은 정몽구 명예회장 뜻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으로 언택트로의 이동이 가속화되는 등 자동차 산업이 격변기에 진입하자 정몽구 명예회장은 정의선 회장 체제가 시급하다는 생각을 굳혔다는 전언이다.

그만큼 코로나발(發) 경제 불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수요절벽과 생산중단이 겹치며 글로벌 자동차 산업 근간이 흔들리고 있지만 이를 극복할 뾰족한 해법을 찾기가 사실 쉽지는 않다.

전세계 경제는 연말까지 4.5%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 우려로 국제 금융시장 불안정은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노 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리스크가 상존하면서 유럽 경제지표도 악화되고 있다. 코로나 위기로 신흥국들의 경기침체와 불안정성은 더욱 심각하다.

이 때문에 전세계 자동차 산업 수요도 크게 감소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다른 경쟁 글로벌 업체들에 비해 선전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판매감소를 비껴가진 못했다.

불가항력적인 외부 리스크를 버티려면 확고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른바 책임 경영이다. 외부 풍파에 견디려면 기초체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는 강력한 책임 하에 조직 체제를 일사불란하게 정비해야만 가능하다.

정몽구 명예회장이 정의선 회장 체제를 조속히 갖추고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변에 피력해 왔던 이유다.

코로나발 위기극복의 해법은 기존 완성차 판매 외에 새로운 수익사업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손실을 상쇄하는 거다. 현대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및 전기차 충전을 사업목적에 추가한 것도 이를 염두에 둔 조치로 해석된다.

가장 성장 가능성이 큰 부분은 현대차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수소전기차다. 자체개발 연료전지시스템 판로를 확보하면 신성장 동력사업 육성이 가능하다. 특히 선박, 연료전지 발전 부문이 수소차 기술을 발판으로 신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일종의 블루오션으로 꼽힌다.

그렇다고 순수전기차를 놓은 건 아니다. 정의선 회장은 내년 전용 플랫폼(E-GMP)이 적용된 전기차 브랜드명을 아이오닉으로 정하고 2025년 연간 글로벌 판매 100만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수소와 순수전기차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전 부문에서 친환경차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미래차 시장의 모든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기술 선진화를 꾀하는 모습이다.

◇지배구조 재편 남은 과제…시기 유·불리는 따져봐야

이같은 체질개선을 발판으로 정의선 회장이 위기를 한 고비 넘기는데 성공하면 그룹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할 동력도 확보할 수 있다.

거론되는 시나리오는 크게 2가지다. 하나는 1차 때처럼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를 분할·합병하고 모비스를 지배회사로 놓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글로비스 주가를 견인한 뒤 정의선 회장이 보유 지분을 판 대금으로 모비스 지분을 매입하면 순환출자 해소 및 지배구조 재편은 완료된다.

다음은 현대글로비스를 그룹 지배회사로 올리는 방안이다. 글로비스 최대주주인 정의선 회장 지분율은 23.29%에 달한다. 정몽구 명예회장과 정몽구 재단 지분을 더하면 35%에 이른다. 글로비스를 그룹 지배회사로 올리면 정의선 회장은 큰 문제없이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다만 지배구조 개편을 서두를 경우의 유·불리는 좀 더 세밀하게 따져봐야 할 부분이다. 경기 불황 위기를 완전히 넘기지 않고 지배구조 재편을 추진할 경우 시기를 놓고 주주 반감이 거세질 수 있다.

경제계 관계자는 "일단 위기를 한 고비 넘긴 뒤 지배구조 재편시기를 따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