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열린 제1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열린 제13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기업과 정부가 공동투자하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아카데미와 대학 내 인공지능 반도체 특화 인력양성 센터 운영 등으로 2024년까지 인공지능 반도체 고급인력 1천명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경기도 제2 판교 내 시스템 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주재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인공지능과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간 기술패권 전쟁만 봐도 인공지능과 반도체가 문명사의 승부처인 것을 알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산업 생태계 관점에서 인력 양성을 지원하겠다"며 "산학연 공동 국가 연구개발(R&D) 프로젝트 등을 통해 우수한 인재와 인공지능 반도체 설계 기업 간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R&D 부처와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R&D 성과 이어달리기 협의회'를 구성해 성과 발굴부터 후속 지원까지 범부처 지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 총리는 "작년에 메모리 반도체 신화를 시스템 반도체로 이어 종합 반도체 강국이 되자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며 "비현실적으로 보일 정도로 과감한 프로젝트, 이른바 '룬샷'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리는 코로나19와 싸우며 선도적 개척자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며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에서도 구글, 엔비디아와 당당히 경쟁하는 초일류 기업을 키워낸다는 자신감으로 도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