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링크.(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출처=뉴스1
미니링크.(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출처=뉴스1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탑재한 음성 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mini LINK)'를 21일 출시했다.

미니링크는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의 기능을 블루투스 스피커, 차량 등 다른 기기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또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 '라이언'과 니니즈 캐릭터 '죠르디' 케이스 및 스트랩도 같이 출시했다.

손에 들거나 목에 거는 것이 번거롭다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마그네틱 트레이와 차량용 클립을 이용해 원하는 곳에 미니링크를 붙여서 사용하면 된다.

미니링크는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휴대용 카카오미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보내기가 가능하고 원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추천 받을 수 있다. 뉴스, 환율, 주가, 운세 등의 지식·생활 정보뿐 아니라 △알람·메모 등록 △배달음식 주문 △교통·길 찾기 정보 △어학 사전 △영화·TV 정보도 이용할 수 있다.

음성 명령 없이 버튼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용자는 '헤이카카오' 라고 부를 필요 없이 '미니링크' 전면부에 위치한 '시동'(웨이크업)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정보나 기능을 말하면 된다. 미니링크의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미니링크의 자체 스피커나 스마트폰·외부기기 등 출력 스피커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메시지 확인·전송의 경우 미니링크 오른쪽의 카카오톡 버튼을 짧게 한번 누르면 새로운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어주고, 짧게 두 번 누르면 읽고 있던 채팅방에 새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헤이카카오앱 설정을 통해 버튼 두 번으로 특정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측은 "미니링크는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카카오미니', '카카오미니 C'에 이어 '미니링크' 까지 이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감안해 지속적으로 디바이스를 진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미니링크는 이날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미니링크 본체는 3만2300원, 캐릭터 케이스 패키지는 4만1300원이다. 미니링크는 헤이카카오 안드로이드앱의 '기기관리' 설정에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iOS는 4분기중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