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기업설명회(IR) 시리즈’ 첫 번째 행사에서 유응준 엔비디아한국대표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출처=뉴스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기업설명회(IR) 시리즈’ 첫 번째 행사에서 유응준 엔비디아한국대표가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출처=뉴스1

한국무역협회는 한국표준협회·인큐텍·넥스트유니콘과 함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공지능(AI) 스타트업 기업설명회(IR)' 시리즈의 첫 번째 행사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국내 유망한 AI 기반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유치 기회를 확대하고 대·중견기업과의 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내년 6월까지 매월 분야별 IR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안면 인식 시스템을 제공하는 씨브이티, AI 기반 맞춤형 운동 추천 플랫폼의 피트메디, 흉부 엑스레이 AI 판독기를 선보인 메디컬이노베이션디벨로퍼 등 안면인식,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8개사가 설명회에 나섰다.

메디허브의 아이젝은 통증 해소 알고리즘에 기반한 자동 주사 시스템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 자동 주사 시스템은 치과·피부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홍채 패턴 분석으로 녹내장 등 질병을 탐지하는 기술을 가진 홍복의 웰니스케어솔루션도 주목을 받았다.

송인규 인큐텍 연구소장은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타트업 투자가 크게 위축됐음에도 AI와 헬스케어를 결합한 몇몇 스타트업들이 유니콘 기업 목록에 새로 올랐다"면서 "우리나라도 AI 질병 예측 서비스로 2억 달러를 유치한 아이카본엑스(iCarbonX), 암 환자 데이터 분석기술로 3억5000만 달러를 유치한 플레티론 헬스(Flatiron Health)와 같은 스타트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경 무역협회 혁신생태계실장은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만 자금조달 문제로 스케일업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들이 많다"면서 "다른 기관과도 협력해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시켜주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