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뉴스1
출처=뉴스1

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에서 AI 전문인력인 ‘AI 디지털 PM’ 양성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AI 관련 전문인력 기근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나라는 AI 소프트웨어, 로봇 개발뿐 아니라 기획, 마케팅, 분석, 교육 등 전 산업 분야에 걸쳐 AI 관련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 직무 종사자 계층이 형성되지 못한 상태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등 디지털 혁신을 비즈니스 현장에 도입하려는 기업들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정부와 기업이 예산 확대, AI 상용화 시도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동부여성발전센터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을 담당할 전문인력, 즉 ‘AI/데이터 전문 프로젝트 매니저’를 양성하기 위한 ‘AI 디지털 PM’ 과정을 마련했다. ‘AI 디지털 PM’이란 AI/데이터 전문 프로젝트 매니저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 이번 과정 수료 후, AI 국가 전략을 위한 정부 사업을 바탕으로 하여 전문적인 프로젝트 수행 전문가로 자리매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교육은 오는 7월 21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된다. 프로젝트 제안 및 관리 분야에 역점을 둔 본 과정은, ‘인공지능데이터/블록체인 기술교육’을 필두로 하여 ‘세일즈스킬 및 프로젝트 제안’ 및 ‘현업IT PM의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와 PM 성장경로’를 포함하여 팀워크에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스피치 코칭’ 등을 내용으로 하여 전문적인 PM 스킬에 교육내용의 핵심을 두고 있다.

주요 강사진은 ‘인공지능데이터 및 블록체인 기술 교육’에는 2HCUBE 하석재 대표이사, ‘프로젝트 제안 및 관리’에 안랩 중국법인 대표 출신의 맘이랜서 김현숙 대표, ‘커뮤니케이션 및 스피치 코칭’ 분야에 헬싱키경제경영대 MBA 출신의 모모인 박재희 대표, ‘협업 IT PM의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 및 PM 성장경로’ 관련한 분야에는 Adobe 본사 기술제휴 및 사업개발 담당 한동환 상무로 구성되어 있다.

위 과정은 서울시 거주 미취업 여성이고, AI 관련 산업으로 취업을 원한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 우대 사항으로는 IT 관련 전공자 혹은 인접 분야 직무 경력 보유자이거나, 프로젝트 기획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제안서 및 비즈니스 문서 작성이 가능해야 한다. 교육 신청은 7월 13일까지 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교육 수료자들은 AI 디지털 PM 교육을 통해 인턴 체험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정부 지원 SOC 사업 등 제안서 실무경험을 얻을 수 있으며, 전문 취업상담사의 1:1 맞춤형 취업연계 및 진로 컨설팅 또한 받을 수 있다.

동부여성발전센터 최선희 센터장은 "AI 디지털 PM 관련 교육을 시행하여 AI 분야 전문 PM을 양성하고 여성 취업 및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라며 "위 교육은 민관 거버넌스 기반 직업·직무훈련, 현업에서의 구인난을 없애기 위해 전문 영역의 일자리 매칭 성과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