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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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은 어려운 금융 용어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자연어(일상어) 학습 모델인 'KB 알버트(ALBERT)'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국민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일환으로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협력해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기술,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한 KB ALBERT를 개발했다.

KB ALBERT는 금융 관련 텍스트의 특수성을 고려해 국민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약 1억건 이상의 텍스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금융업에 특화된 언어 모델이 적용됐다.

국민은행은 KB ALBERT를 ‘KB스타뱅킹’과 업무용 ‘챗봇’ 등에 도입해 활용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및 핀테크 회사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 커뮤니티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기술 협력을 지속해 금융과 IT를 융합한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AI·ML 및 데이터 관련 업무에 있어서도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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